지속가능한 먹거리, 시민이 주체 돼야

서울시, 2019 도시먹거리 국제컨퍼런스 개최

  • 입력 2019.11.03 18:00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지난달 31일 서울시 ‘2019 도시먹거리 국제컨퍼런스’에 참석한 전문가들이 발표를 마치고 자유토론을 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서울시 ‘2019 도시먹거리 국제컨퍼런스’에 참석한 전문가들이 발표를 마치고 자유토론을 하고 있다.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는 서울시먹거리시민위원회와 함께 지난달 31일 서울시청에서 ‘2019 도시먹거리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지난달 28일부터 지난 3일까지 진행한 ‘서울 먹거리 문화축제’의 일환으로, 지속가능한 먹거리체계의 방향을 고민하고 국제 네트워크를 다지려는 취지다.

해외 패널은 중국과 대만에서 참석했다. 장란잉 중국 향촌건설학원집행부 부원장은 중국 사회생태농업(CSA)의 시범모델이었던 ‘작은 당나귀농장’ 사례를 소개했다. 소농 중심의 건강한 생산을 지향하며 베이징 중산층의 유기농 소비기반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도농상생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장 부원장은 “CSA와 이를 기반으로 한 파머스마켓이 도농간 소통과 관계를 가능케 하고 있다. 2008년 이래 20~30개의 CSA 농장이 생겼고 베이징 이외 주요 도시에도 확산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대만은 시민단체가 앞장서 학교급식에서 GMO를 몰아낸 사례로 유명하다. 최근엔 또다시 시민단체들이 학교급식의 다른 허점을 찾아내 보완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황가린 대만 다헝음식교육협회 사무총장은 “영양사 1명에게 할당된 학생 수가 신베이 지역은 8,582명, 타이동 지역은 8,121명에 이를 만큼 열악하다. 시민단체에서 각 지자체에 답변을 요청해 정확한 수치를 파악함으로써 대중의 관심을 끌 수 있게 됐다”고 설명하며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황가린 대만 다헝음식교육협회 사무총장이 대만 지역별 영양사 인력 부족 실태를 도표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황가린 대만 다헝음식교육협회 사무총장이 대만 지역별 영양사 인력 부족 실태를 도표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서울시먹거리시민위원인 길청순 지역농업네트워크 지사장은 서울시의 먹거리정책을 소개했다. 특히 2017년 발표한 ‘서울시 먹거리 마스터플랜 2020’의 2기 격인 ‘서울시 먹거리전략 2030’의 초안을 간략히 공개해 관심을 모았다. ‘먹거리전략 2030’에선 공동체와 상생 등 기존보다 확장된 핵심가치를 가지고 사회적경제·돌봄윤리·윤리적소비(농산물 제값주기) 등 지속가능 먹거리체계를 위한 진일보한 비전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이수경 인하대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북한의 먹거리상황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북한의 영양불량 영유아 비율은 1998년부터 지금까지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지만 지역적 불평등은 여전히 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먹거리체계를 남한과 비교하면 먹거리 안전성 부문은 남한이 월등히 우수하지만 생태적 안정성은 북한이 우월하다. 이 교수는 남북 먹거리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북한 먹거리체계가 남한 등 다른 나라의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이행된다면 이상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송원규 농업농민정책연구소 녀름 부소장은 국내에 확산 중인 푸드플랜의 현황을 진단했다. 송 부소장은 푸드플랜이 먹거리에 관한 통합적 고민을 가능케 하고 건강한 농민진영-먹거리운동진영 간 가교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지역 내 논의와 지역 간 교류가 충분하지 않은 채 성급하게 추진돼 취지가 변질되는 것을 우려했다. 그는 “지역적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하고 이를 민관이 함께해야 바람직하다고 본다. 민간 네트워크가 얼마나 자기 힘을 갖느냐가 관건”이라고 조언했다.

그 밖에 하지원 에코맘코리아 대표는 환경 문제에 집중해 먹거리의 생산·유통·소비 과정에서 환경보전 노력을 주문하기도 했다. 발표자들은 이후 관련분야의 석학인 윤병선 건국대 교수의 진행 하에 지속가능한 먹거리체계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며 생각을 공유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