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란용 토종닭 첫 인정 … 다양성 확보하려면 제도 개선해야

황실토종닭농장, 식용란 생산으로 토종닭 인정받아
문정진 회장 “소비 패턴 확장돼 산업 외형 커지길”

  • 입력 2019.10.20 18:00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한국토종닭협회(회장 문정진)가 토종닭의 다양성을 확보하려면 관련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토종닭 인정위원회(위원장 이상진)는 지난 15일 서울시 토종닭협회 사무실에서 회의를 열고 황실토종닭농장이 신청한 황색·흑색·백색재래닭을 토종닭으로 인정했다. 다만, 이번에 인정받은 토종닭은 식용란을 생산하는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

한국토종닭협회 토종닭 인정위원회(위원장 이상진)는 지난 15일 서울시 협회 사무실에서 회의를 열었다. 한국토종닭협회 제공
한국토종닭협회 토종닭 인정위원회(위원장 이상진)는 지난 15일 서울시 협회 사무실에서 회의를 열었다. 한국토종닭협회 제공

황실토종닭농장(대표 안인식)이 이날 인정을 받으며 토종닭 사육농장은 5곳으로 늘어났다. 국내 최초 토종닭 산란용 농장이 된 이 농장은 충북 충주시에서 약 5,000수의 닭이 식용란을 생산하고 있다.

토종닭은 혈통이 고정된 계통을 조성해 국내에서 7세대 이상 육종한 기록이 있어야 하며 토종닭협회의 심사를 통과해야 인정받을 수 있다. 이상진 인정위원장은 “민간에서 육종되는 여러 품종의 닭이 토종닭으로 인정받아 그 다양성이 확보되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면서 “다양성 확보도 중요하지만 그 닭의 조성 경위, 육종 방향, 성적 등 차별성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토하고 문제가 없도록 하자”고 전했다.

토종닭 인정위원회는 같은날 회의에서 토종닭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특수성을 극대화하려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뜻을 모으고 관련 고시와 규정 개정을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현재 규정은 제정 당시 국가기관이 보유한 닭의 외형을 기준으로 해 민간 육종에서 사육된 닭의 다양한 특성을 담기 어렵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문정진 토종닭협회장은 “이번 산란용 닭에 대한 인정으로 치열하게 경쟁하는 닭고기 시장에 경종을 울리겠다”면서 “산란용 토종닭에 대한 소비자 인식 확산으로 소비 패턴이 확장돼 산업의 외형이 커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홍기원 기자

2019 한국 생물안전 학술회의 열려

가축전염병·인체감염병·수산생물질병 병원체를 취급하는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생물안전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는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국립수산과학원, 한국생물안전협회와 공동으로 지난 17일부터 18일까지 경북 경주시에서 2019 한국 생물안전 학술회의를 열었다. 이번 학술회의는 이들 기관이 공동 주최하는 세 번째 자리로 병원체 및 유전자변형생물체를 취급하는 연구기관 전문가와 학계·산업계 전문가 25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선 인수공통병원체 안전관리, 국가관리제도 안내, 생물안전 적용에 관한 발표 등이 진행됐다. 특히 인수공통병원체 안전관리 주제에선 사람에게도 질병을 일으키는 가축전염병 및 수산생물질병 병원체 사례와 위해관리방법에 대해 논의가 있었다.

이경일 검역본부 연구기획과장은 “병원체는 생물무기로도 사용할 수 있는 위험요소이자 의약품 개발 등에 소중한 자산이 되기도 한다”라며 “이번 학술회의가 병원체 안전관리에 대한 인간·동물·환경을 종합적으로 아우르는 원헬스 차원의 접근법을 한단계 발전시키는 토대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