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화학 비정규직 집단 해고 중단하라”

광주·전남 농민들, 농협중앙회에 사태 해결 촉구 … 민주노조 탄압·반헌법적 범죄 성토

  • 입력 2019.10.20 18:00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농민들이 비료를 생산하는 농협 자회사 남해화학에서 비정규직 노동자 집단 해고가 벌어졌다며 사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농 광주전남연맹과 민중당 전남농민위원회는 지난 17일 농협중앙회 전남지역본부 앞에서 ‘남해화학의 비정규직 노동자 집단 해고 철회와 전원 복직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앞서 전농 광전연맹은 성명을 통해 “남해화학이 비용 절감을 명목으로 2015년부터 최저가격 입찰제를 실시했고, 하청업체 신규계약 시 고용승계 조항을 삭제했다”며 “비료포장을 담당하는 사내하청업체가 (주)새한으로 교체된 가운데, 새한이 이윤 창출을 위해 지난 1일 노동자 60명을 해고했다”고 설명했다.

더군다나 해고된 노동자들이 파업에 돌입하자 이 중 한국노총 소속 조합원 16명과 항운노조 소속 조합원 18명은 개별 접촉을 통해 고용 승계와 근로조건 보장 등을 약속하며 재고용한 반면,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 26명에 대해선 해고 입장을 유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농민들은 이를 두고 “민주노조에 대한 탄압이며 노조할 권리를 짓밟는 반헌법적 범죄”라고 성토했다.

남해화학에선 여론이 악화되자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낮은 비료 가격 등 회사 경영여건이 어려운 상황으로 경영여건이 개선되면 향후 회사도급 업무에 대한 개선방안을 검토 추진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농민들은 “남해화학이 타 비료회사의 비료가격 담합으로 과징금 500억원을 부과 받았고, 농민들이 손해배상 소송까지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남해화학이 농가소득을 운운하는 건 농민 입장에선 모욕당하는 느낌”이라고 비판했다.

농민들은 기자회견에서 “농협은 이번 남해화학에서 벌어진 반인륜적 집단해고에 대해 책임을 지고 노동자 전원 복직에 나서야 한다”며 “농협중앙회는 즉시 남해화학 노조파괴 행위에 대한 조사와 책임자 처벌에 나서야 하며, 더 이상 원청이네 하청이네 하면서 책임을 회피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