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건강 - 과민성대장증후군

  • 입력 2008.06.29 15:53
  • 기자명 이슬비 진주시 농민약국(준) 약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특정한 원인 없이 소화가 안 되고 뱃속이 더부룩하며 검사를 해도 뚜렷이 나쁜 곳이 나타나지 않는 일종의 기능성 소화관 이상을 말합니다. 소화기 질환 중 가장 흔하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2배 정도 높게 나타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만성적인 복통과 변비, 설사가 반복되는 증상이 나타나며 순조롭지 않은 배변형태를 보이기도 합니다. 설사는 아침에 일어난 직후, 혹은 아침 식사 후에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사 시 빠른 포만감이 느껴지거나 과량의 방귀를 동반한 복부팽만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예방법=이 병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정신적 스트레스, 자극성 음식 섭취, 장운동 이상 등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생활습관, 식습관 등의 변화를 통해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증상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원인인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 주위 환경과 스스로의 변화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장관을 자극하는 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과식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섬유질 섭취는 대변을 부드럽게 하고 대변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이 많은 식품으로는 콩류, 무, 시금치, 양배추, 사과 등이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