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여성농민 정책토론회 성료

“여성농민 인구 전국 최다 불구 예산 줄어” 정책요구 봇물

  • 입력 2019.09.29 18:00
  • 기자명 김윤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윤미 기자]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경북연합은 지난 19일 여성농민 정책토론회를 열어 경북의 여성농민정책을 점검하고 과제를 모색했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경북연합은 지난 19일 여성농민 정책토론회를 열어 경북의 여성농민정책을 점검하고 과제를 모색했다.

지난 19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경북연합(회장 김애자, 경북연합)은 경상북도 여성농민정책을 진단하고 정책수립을 촉구하는 정책토론회를 가졌다. 경북도청 동락관 세미나실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엔 여성농민을 비롯해 관심있는 지역민 140여명이 참여했다.

개회식에서 김애자 경북연합 회장은 “경북의 여성농민정책은 상당히 부족하며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여성농민들을 농업의 주체로 인식하고 그에 합당한 정책들이 마련되기 바란다”며 토론회 취지를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선 오미란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여성정책팀장과 김정열 경북연합 정치위원장이 각각 ‘여성농민정책의 방향’과 ‘경상북도 여성농민정책 평가’를 내용으로 발제를 맡았다. 오미란 팀장은 ‘4차 여성농업인 정책 평가 및 전망’을 발표하면서 “지방정부와의 정책토론 자리가 필요하며 귀농·귀촌여성뿐만 아니라 청년여성정책도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팀장은 “농업에는 여성정책이 없고 여성에는 농업정책이 없는 현실”을 꼬집으며 ‘행복한 삶터, 평등한 일터’라는 비전으로 성평등한 농정을 추진하는 방향을 제시했다.

두 번째 발제자인 김정열 경북연합 정치위원장은 경북도와 타 광역지자체의 정책을 비교하면서 “전국에서 여성농민 인구는 가장 많지만 타 지역의 경우 예산이 늘어나는 반면 경북은 줄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정책입안 시 여성농민들의 의견을 반영할 체계와 구조가 필요함을 제기하면서 △경상북도 여성농어업인 육성지원조례 개정 및 시행규칙 제정 △여성농민전담부서 설치 및 인력배치 △성평등한 농촌을 위한 정책 추진 △여성농민의 노동 경감을 위한 대책 △직업적·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한 정책 △여성농민 문화복지정책 확대 △행복한 농촌공동체를 위한 정책 마련을 제안했다.

경북 여성농민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농민들이 토론자들의 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경북 여성농민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농민들이 토론자들의 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전문가 발제 이후엔 윤금순 경북연합 정책위원장의 진행으로 4개 기관단체(경북도·경북도의회·경북여성정책개발연구원·전농 경북도연맹)의 지정토론이 이어졌다. 다양한 관점의 토론이 이어졌는데, 특히 임미애 경북도의회 의원은 “11대 도의회에서 여성농민 관련 키워드가 6번 언급됐는데 이마저도 정책과 무관한 여성농업인단체명 언급 시 거론되는 수준”이라며 여성농민의 존재감이 없음을 지적했다. 그는 여성농민과 정책연구모임을 만들어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연대와 협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청중토론 시간엔 대부분의 질문이 도 농업정책과를 향했다. 윤금순 좌장은 이에 “농업정책에 대한 여성농민들의 요구가 나타난 것”이라며 “이자리에서 즉답하기보다 앞으로 농업정책과에서 충분히 검토해서 공문으로 답변해 달라”고 요청하며 토론회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