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 용수 공급의 미래를 논하다

제2회 ‘농어촌물포럼’ 열려 … “마스터 플랜 수립해야”

  • 입력 2019.09.29 18:00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수지 기자]

지난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안정적 밭 용수 확보와 공급 방향’을 주제로 한 제2회 ‘농어촌물포럼’이 개최됐다.
지난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안정적 밭 용수 확보와 공급 방향’을 주제로 한 제2회 ‘농어촌물포럼’이 개최됐다.

 

기후변화 등으로 가뭄에 취약한 밭용수 공급 방안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제2회 ‘농어촌물포럼’이 지난 25일 국회에서 개최됐다.

농어촌물포럼은 유역 중심의 통합물관리 체계에서 농어촌용수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정책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국회와 학계, 공공기관 등이 모여 공동으로 개최하는 포럼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안정적 밭 용수 확보와 공급 방향’을 주제로 한 이날 포럼엔 정부와 학계 관계자, 한국농어촌공사 등 공공기관과 한국농공학회 담당자 등이 참석했으며, 주제발표와 토론을 통해 밭 용수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이날 ‘기후변화 시대 밭 용수 해결방안’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최진용 서울대 교수는 “밭 관개의 경우 시설 농업과 밭기반 정비사업을 합쳐 약 20만ha로 파악 중이나, 주로 개인 농가의 관개 시설에 의존하기 때문에 현황에 대한 정확한 통계를 얻기 힘들다”며 “밭 용수 개발 방향은 밭 관개와 경지정리 가능 지구에 대해 전국적인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고, 가급적 현재 개발된 수원 시설을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영화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수석연구원은 현재 공사가 구축한 밭 용수 공급 시스템의 사례를 소개한 뒤 “밭지대 물 공급 효율을 높이기 위해선 수원공부터 말단의 노지 스마트 관개장치까지 통합적인 관개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채광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는 농지보전부담금으로 조성된 농지관리기금을 밭 용수 공급의 재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법·제도를 개선하고 밭을 포함한 농지보전을 국가의 책무로 인식해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주제발표 이후 이어진 토론에선 ‘안정적인 밭 용수 공급체계 방안’과 이를 위한 법·제도 개선 방안 등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 제시가 잇따랐다. 전문가들은 밭 농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역·작물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용수 공급이 필요하며, 밭작물 재배기술 및 유통·판매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적 지원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