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장에 대형패커 필요한지 의문”

[인터뷰] 김명규 한국축산물처리협회 회장

  • 입력 2019.09.01 18:00
  • 수정 2019.09.19 12:22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대형 축산패커의 시장진입이 가시화되며 축산물 유통분야의 지각변동이 예견되는 시점이다. 정부는 대형패커를 통해 유통단계 축소·유통비용 절감 등 효율화를 이룰 수 있다는 장밋빛 전망을 내놓고 있다.

정작 유통현장은 기대보다 우려가 더 큰 분위기다. 1990년대 축산물종합처리장(LPC)사업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들린다. 당시 설립된 LPC의 상당수는 경영난을 겪으며 사업주체가 바뀌었다. 이에 본지는 김명규 한국축산물처리협회장에게서 대형패커의 영향과 앞으로 추진해야 할 축산유통 정책의 방향을 들어봤다.

평소 도축업의 중요성 강조해 왔는데?

도축은 가축을 비로소 축산식품으로 만드는 중요한 공정이다. 도축장에서 가축이 머무는 시간은 이틀 정도지만 축산식품의 벨류체인(가치사슬)에서 가장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정이다. 먹거리의 시작이 도축장인데 정책 중요도에서 밀리는 것 같아 안타깝다.

최근 혈액자원화 및 동물자원순환사업 추진 현황은?

두 사업은 도축장 경영과 환경 개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이다. 가축의 혈액은 자원인데도 많은 비용을 지불하며 폐기물로 처리하고 있다. 현재 벨기에 베오스(VEOS)사와 MOU를 체결했으며 이달엔 공장입지 선정이 있을 걸로 본다.

동물자원순환사업은 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해 이달 중으로 보고서가 완성될 것이다. 도축장뿐 아니라 폐사체와 살처분 처리에도 필요한 시설이다. 오는 2021년 무렵엔 동물자원순환센터를 설립할 걸로 예상한다.

대형패커의 등장이 본격화되고 있는데 어떻게 보는가?

축산선진국과 우리나라는 여건이 다르다. 축산선진국은 수출 위주지만 우리는 내수시장이다. 내수시장에 대형패커가 필요한지 의문이다. 시설이 크다고 위생안전에 큰 변별력이 있는 것도 아니다. 또, 대형패커만 시장에 남는다면 이후에 차단방역은 어떻게 할 것인가.

중소도축장들은 가동율이 60%를 넘지 못하고 도축비를 내리는 등 출혈경쟁을 하고 있다. 그런데 국내 최대 축산기업이 신규도축장을 지으려 하는 건 무책임한 처사라 본다.

중소도축장도 나름의 장점이 있고 틈새시장에서 역할을 하고 있다. 대형업체가 할 수 없는 이용도축, 전통시장 공급 등 다양한 방법의 가공 및 유통의 한 축을 맡고 있다.

물론 국내 도축장은 아직 과잉상태다. 때문에 추가로 구조조정이 진행돼야 한다. 정부와 도축업체가 힘을 합쳐 합리적인 구조조정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농식품부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도축업은 축산농민이 열심히 키운 가축을 축산식품으로 만든다. 서로 같이 상생해야 한다. 실과 바늘과 같은 사이라 하겠다.

앞으로 축산유통과를 설립해 축산식품이 부가가치를 창출해 제값 받는 유통을 연구해야 한다. 축산은 종합건축과 같다. 전체가 골고루 발전해야 한다.

또, 도축업은 인력 구하기가 힘들고 낮은 가동율로 수익성이 좋지 않다. 도축장 병역특례제도 적용과 도축시설 설치 및 유지에 지원을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