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고기 수급불안, 제도개선으로 해결해야

정확한 통계·신속한 수급조절 필요 … 자조금·중량제 개편도

  • 입력 2019.08.11 18:00
  • 수정 2019.08.11 21:01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닭고기 소비가 늘어나는 여름철 삼복더위 기간에도 정작 닭고기 시세는 하락세를 면치 못하는 기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닭고기산업 관계자들은 단편적인 수급조절을 넘어 제도개선을 통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대한양계협회(회장 이홍재)에 따르면 최근 육계시세는 대닭 ㎏당 1,000 ~1,200원 사이에 머무르고 있다. 지난해 동기간 육계시세인 대닭 ㎏당 1,900원과 비교하면 상당한 격차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8월 육계관측에서 지속적인 닭고기 공급 과잉으로 가격 약세가 장기화될 우려가 있다며 올해 여름 육계 산지가격은 지난 10년 중 가장 낮은 가격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했다. 육계관측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육용종계 입식 마릿수는 403만 마리로 역대 최고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종계 입식을 고려해 볼 때 하반기 병아리 생산잠재력은 지난해보다 10% 이상 높을 것이며 따라서 도계 마릿수도 늘어나 다음달엔 지난해 대비 6.3% 증가한 7,629만 마리에 달할 걸로 예상했다.

육계시장은 계열업체 간 점유율 경쟁이 과열되며 고질적인 수급불안을 겪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선 이와 같은 경쟁으로 자급률을 방어하고 국제경쟁력을 확보하는 장점이 있다고 보기도 한다. 한편으로 시장상황은 고려하지 않고 덩치만 불리는 건 국제경쟁력과 관계가 없다는 비판이 나온다.

최근 닭고기 시세가 하락세를 면치 못하는 가운데 제도 개선을 통해 닭고기 수급불안을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소속 검사원이 전북 정읍의 하림 공장에서 도축된 닭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최근 닭고기 시세가 하락세를 면치 못하는 가운데 제도 개선을 통해 닭고기 수급불안을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소속 검사원이 전북 정읍의 하림 공장에서 도축된 닭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일단 점유율 경쟁은 차치하고 업계가 자립적인 수급조절을 할 수 있도록 정확한 통계를 제공하고 수급조절협의회가 신속한 수급조절에 나설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자는 의견도 있다. 한국육계협회 관계자는 “여러 조직에서 각자 통계를 생산하기에 통계의 통일성과 신뢰성이 부족하고 가격결정구조가 원시적이다”라며 “정부가 산업통계정보 통합시스템을 구축해 수요자들이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주간·월간 단위로 각종 통계를 제공받아 산업예측을 하고 업체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현 제도에선 닭고기수급조절협의회가 수급조절을 하려해도 절차를 밟는데 최장 80여일이 걸린다”라며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수급조절협의회의 자문을 거쳐 직권으로 수급조절에 나설 수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계열업체 평균영업이익율이 1.3%로 도산 직전에 있다. 이래선 농가소득 안정이나 재투자에 나서기 어려운 형편이다”라고 전했다.

토종닭시장 역시 기나간 불황을 겪고 있다. 산닭시장이 막히고 주 소비층인 중장년 인구 수가 감소하며 소비가 줄고 있기 때문이다.

문정진 한국토종닭협회장은 “가장 큰 문제는 닭고기자조금 사업이 미흡해 홍보가 안되고 있다”라며 “축산법에도 토종닭은 별개의 축종으로 명시돼 있다. 따로 토종닭자조금을 설치해 소비홍보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닭고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오세진)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육계계열업체들의 자조금 거출 거부가 시작되며 파행이 이어지고 있다.

이어 문 회장은 “현재는 호수 기준으로 가격을 정하는데 중량단위 가격 표시제를 도입해야 한다”라며 “18호를 중심으로 한 대닭 시장이 형성됐는데 1.7㎏도 18호이고 2㎏도 18호로로 인정하니 손실이 크다. 해외사례를 봐도 호수 기준은 개편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토종닭 종자 자원을 보전할 수 있도록 ‘토종닭 보존 및 육성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토종닭을 국가 자산으로 여기고 종축개량과 보전에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