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농기계, 내구성 강화로 경쟁력 키워야

일본 농기계업체들, 국내서 기술특허 획득에 집중

  • 입력 2019.08.11 18:00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지난 6일 충남 예산군의 한 농기계 대리점 앞에 예산군농민회가 제작한 일제 불매운동 현수막이 매달려 있다. 한승호 기자
지난 6일 충남 예산군의 한 농기계 대리점 앞에 예산군농민회가 제작한 일제 불매운동 현수막이 매달려 있다. 한승호 기자

일본의 경제제재 조치 점화에 국산 농기계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특히 일본 농기계업체들은 국내에서 핵심기술 관련 특허 획득에 집중하는 등 국내 농기계시장을 장악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다. 무엇보다 국산 농기계의 내구성 강화를 통한 고장 감소부터가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이 제공한 농협의 ‘농기계 구입지원사업의 융자실적 자료’에 따르면, 2013~2018년 5월까지 5년간 수입 농기계의 국내 평균 점유율은 트랙터 13.6%, 이앙기 40.5%, 콤바인 29.9%였다.

이 중에서도 일제 핵심부품 도입의 증가로 이앙기의 일제 점유율이 점차 높아지는 상황인데, 이앙기의 제작사별 시장점유율을 보면 얀마가 26.1%로 가장 높았다. 특히 농촌 고령화와 일손 부족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점차 8조 이앙기의 수요가 높아지는데, 8조 이앙기 시장은 구보다와 얀마가 우위를 점하는 상황이다.

우려되는 점 중 하나는 일본 농기계업체들이 한국에서 핵심기술 특허 획득에 집중한다는 점이다. 2016년 기준으로 국내 특허 중 트랙터의 58.5%, 콤바인의 79.9%, 이앙기의 69.8%를 일본 제조사들이 획득했기에, 기술권리성 확보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다.

국산 농기계 경쟁력 강화방안을 장기간 연구해 온 최규홍 전주대학교 농생명융합기술원장은 “구보다와 얀마는 1999~2017년에 걸쳐 국내 핵심기술 특허 중 트랙터의 58%, 콤바인의 96%, 이앙기의 89%를 획득했다”며 “일본 측의 특허 획득 노력이 지속될 시, 향후 일본 농기계업체들이 국내 업체들에게 특허권 침해를 이유로 로열티 소송을 제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국내 농기계업체들도 이러한 문제에 대해 인식하면서 연구개발비를 늘리려 노력 중이다. 농기계업체들 공통으로 소형 엔진 및 엔진 부품의 경우 여전히 일본에서 수입하는 물량이 많기에, 이를 국산화하는 것이 과제로 대두된다.

대동공업 측은 “(경제제재 장기화 시)엔진 부품 등 일부 특수부품의 수급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이러한 수입품을 대체하는 국산 부품 개발에 개발비용·기간이 적지 않게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며 “단기적으로 일본 수입 부품을 대체 가능한 유럽 기업들의 부품으로 활용하고, 장기적으로 국산화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 밝혔다. 운송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미국 및 독일 기업의 아시아 지역 에이전트가 있어 크게 문제는 되지 않으리란 설명이다.

대동공업 측은 이어 “자동변속기 및 통합제어 시스템의 경우 대동공업 자체 기술력으로 대응 가능하다. 일본산 소형 엔진은 사이즈가 조금 크지만 국산 엔진으로 대체 가능하다”고 밝혔다.

동양물산은 그 동안 일본 얀마에서 소형·중형 엔진을 수급해 왔는데, 향후 독일 도이체엔진 및 미국산 엔진 등으로 수입처를 다변화하고자 한다. 동양물산 측은 “현재 국산 엔진 개발도 돼 있는 상태인데, 엔진이 바뀌는 과정에서 기계 내부설계를 다시 해야 하는 데서 시간이 드는 측면은 있다. 그 외엔 중장기적으로 충분히 국산으로 대체 가능하다”고 밝혔다.

LS 엠트론도 현재 일부 품목에 일제 소형 엔진이 들어가나, 현재 농기계 부품 국산화를 90% 가량 진척시킨 상황이라 시간은 걸리더라도 부품 국산화가 충분히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최규홍 원장은 “국산 농기계 경쟁력 강화를 위해 무엇보다 내구도 관련 부품 기술부터 강화해야 한다. 특히 시프팅, 오일 휠 등의 장치에 대한 기술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성능 및 편의성 확보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농기계의 기본인 내구성을 강화해, 고장 안 나는 튼튼한 기계를 만들어야 더 많은 농민들이 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 원장은 이어 연구개발 강화를 위해 “제조사·부품협력업체·국가연구소·대학 등의 효율적인 자원 배분과 기관별·단계별 목표를 설정하고, 동시에 정부의 연구개발비 증액 지원으로 기술격차를 단축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