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마트나 정육점에서 쇠고기나 돼지고기를 사면 원산지, 부위, 가격 등을 기재한 스티커에 이력번호가 있더라구요. 이 이력번호로 무엇을 알 수 있는가요?

  • 입력 2019.07.05 09:45
  • 수정 2019.07.05 09:53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축산물 이력제는 축산물의 거래단계별 정보를 기록해 문제가 발생하면 이동경로에 따라 역추적해 신속한 조치를 가능하게 합니다. 유통의 투명성과 거래의 공정성을 높이고 원산지 허위표시나 둔갑판매 등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지요.

축산물 이력제 시스템 홈페이지(www.mtrace.go.kr)에 접속하면 축산물 이력번호 정보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12자리로 구성된 이력번호 또는 묶음번호를 입력한 뒤 조회하면 사육단계부터 판매단계까지 관련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데요. 해당 가축의 소유주, 사육지 등 사육단계 정보와 함께 도축장^도축일자^도축검사결과^포장처리장 등의 유통정보가 조회됩니다.

만약 판매업소에서 여러개의 다른 개체에서 나온 축산물을 포장해 판매하고 있다면 묶음번호를 기재할겁니다. 같은 방법으로 이 묶음번호를 조회하면 이 번호로 조회된 상호와 주소, 그리고 묶음번호 구성내역에서 각 개체별 이력번호, 사육지 등이 확인됩니다.

축산물 이력제는 국내산뿐 아니라 수입 축산물(쇠고기, 돼지고기)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수입 축산물 이력번호는 수입축산물 이력관리 시스템 홈페이지(www.meatwatch.go.kr)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 이 홈페이지에선 가축 및 축산물 이력관리에 관한 법 제35조 1항에 따라 벌금 또는 과태료 처분이 연 2회 이상 확정된 영업자 현황을 공표하고 있습니다.

출처: 축산물품질평가원, 농림축산검역본부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