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농대 ‘분교’ 두고 커지는 잡음

전북 “혁신도시 지속 발전 가능성 없애는 모략”
영남 “지역균형발전·농업교육 확대 위해 필요”

  • 입력 2019.06.22 22:09
  • 수정 2019.06.22 22:10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김종회 의원 등 민주평화당 의원 6명은 지난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경북지역 의원들이 발의한 한농대 설치법 개정안이 전북혁신도시(전주)를 고사시킨다며 법안의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김종회 의원 등 민주평화당 의원 6명은 지난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경북지역 의원들이 발의한 한농대 설치법 개정안이 전북혁신도시(전주)를 고사시킨다며 법안의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한국농수산대학교(한농대)의 캠퍼스 이원화가 논의되는 가운데 전라북도 사회가 제2캠퍼스 원천 차단에 나섰다. 농생명산업을 중심으로 계획된 전북혁신도시가 한농대 분할을 계기로 동력을 잃게 될 거라는 게 그 이유다.

논란은 지난 12일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영주·문경·예천)이 ‘한국농수산대학 설치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개정안은 한농대가 분교를 설치할 수 있는 근거 조항을 새로 신설해 ‘제2캠퍼스’를 열 수 있도록 했다.

한농대의 제2캠퍼스 설립 추진은 올해 초 농식품부가 1억5,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한농대 기능 및 역할 확대방안’이라는 제목의 연구용역을 발주하면서 처음 알려졌다. 연구 계획에 지역별 입학생 불균형 문제가 명시되자 현재 경북 의성군, 경남 합천군이 영남권 분교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농대가 소재한 전북 지역에서는 즉각 반발이 터져 나왔다. 지난 14일 전라북도가 긴급기자회견에서 분교 설치를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보인데 이어 김종회 의원 등 민주평화당 의원 6명은 17일 연 기자회견에서 개정안이 전북혁신도시(전주)를 고사시킨다며 법안의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해당 의원들은 “경찰대학이 충남 아산에 위치해 있다는 이유로 타 지역의 인재들이 지원을 포기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듯 영남지역 학생들의 입학을 위해 한농대 분교가 필요하다는 것은 어불성설이자 억지”라며 “최고의 농업인재를 양성하는 농수산대학을 분할하는 것은 대한민국 농생명 허브를 지향하는 전북혁신도시의 지속 발전 가능성과 싹을 잘라 버리겠다는 모략”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경북 출신의 한 의원실 관계자는 “캠퍼스를 ‘분할’한다는 건 완전히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현재 동부권에는 농업 교육과 농민들의 재교육을 위한 교육기관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한농대의 크기를 늘려 교육기반을 확대하는 것은 한농대의 자체적 계획 등을 통해 이미 국가적 계획으로 검토되고 있던 사항”이라고 밝혔다. 또 “경찰대학이나 사관학교 등은 한농대와는 성격이 전혀 다른 엘리트 양성기관으로 적절치 못한 비교 대상”이라고 일축했다.

민주평화당은 지난 19일 한농대의 소재지를 전라북도로 명시하는 조항을 담은 또 다른 개정안을 발의하며 ‘맞불’을 놓았다. 또 김종회 의원은 지난 20일 한농대 앞에서 1인 시위에 나선 뒤 허태웅 한농대 총장과 만나 “한농대 분할 및 쪼개기는 절대 없으며 대한민국 농업 농촌을 지키는 역군을 육성하는 한농대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겠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