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시민사회 “친환경급식 현안 해결 시급”

급식비·인건비 분리, 민·관 협치 촉구

  • 입력 2019.06.21 09:55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경기도의 먹거리 시민사회단체들이 경기도와 도 교육청에 위기에 처한 경기도 친환경 무상급식 현안의 빠른 해결을 촉구했다.
친환경학교급식을 위한 경기도운동본부(대표 구희현, 경기도운동본부)는 지난 20일 수원시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참가자들은 △올해 상반기 중 급식 질 개선 위한 식품비·인건비 분리대책 수립 △친환경급식 확대 위한 친환경농산물 차액지원 대폭 강화 △올해 상반기 중 경기 광역급식지원센터의 실질적 민·관

지난 20일 수원시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위기에 처한 경기도 친환경 무상급식의 현안문제 해결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친환경무상급식을 위한 경기도운동본부 제공
지난 20일 수원시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위기에 처한 경기도 친환경 무상급식의 현안문제 해결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친환경무상급식을 위한 경기도운동본부 제공

협치 위한 제도적 장치 수립·인적 배치 실행 △경기도 급식관계 전문가들과 도지사, 도 교육감 면담 등을 제안했다.


참가자들은 해마다 친환경급식 참여 학교가 줄어들고 있는 점(참여 대상학교 대비 65%, 특히 중학교는 참여율 50% 미만)과 급식 질 저하 문제를 지적하면서, 그 근본 원인 중 하나로 급식비에서 식품비 비중이 낮아지는 점을 들었다. 이는 급식비와 인건비가 분리되지 않은 상태로 인건비가 높아짐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다. 경기도민들이 누차 이 문제의 해결을 촉구해 왔음에도 도청과 도 교육청은 묵묵부답이다.


최근 비정규직 노동자 차별 철폐 투쟁을 진행 중인 박미향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장은 “언론에선 우리가 투쟁해서 학생들의 급식 질과 학습권이 침해받고 있다는 식으로 보도한다”며 급식비·인건비 분리만이 노동자의 권리와 급식 질을 담보할 방법이라 강조했다.


이와 함께 광역급식지원센터를 구색 맞추기 수단이 아닌 실질적 민·관 협치의 장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참가자들은 “센터 운영위원회가 농축수산물 생산의 친환경 체계 및 공동구매체계, 유통구조체계 구축, 급식 질 향상과 급식노동 환경개선, 고교 무상교육에 따른 기반조성 문제 등을 다뤄야 하는데, 그러려면 폭넓고 다양한 전문가를 공모·위촉해 협치 취지를 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경기도운동본부는 지난달 10일부터 지난 17일까지 한 달 넘는 기간 동안 ‘위기에 처한 경기도 학교급식 살리기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그 결과 1만6,945명의 서명을 받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