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농민단체 대표들, 당진시 농업감사 참관

시의원·공무원들 자세부터 달라져 … 농정 개혁 요구차원에서 참여

  • 입력 2019.06.23 18:00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정부나 지방정부의 농업 홀대에 대한 우려가 높은 가운데 충남 당진의 농민단체 대표들이 농업·농촌을 지키겠다고 나섰다. 당진시 농민단체 대표들이 지난 17일 당진시의회의 농업부문 행정사무감사에 의정평가단으로 직접 참여한 것(사진). 이날 감사는 당진시 농업정책과를 비롯한 5개 부서를 대상으로 의원들의 질의와 이에 대한 공무원들의 진술로 이뤄졌고, 농민단체 대표들은 매의 눈으로 이를 감시했다.

조상연 당진시의회 총무위원장은 “농민단체들의 의정감시활동을 환영하고 지지한다”면서 “체계적이고 정기적인 감시활동을 넘어 정책공유로 발전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달용 당진시농업단체협의회 대표는 “직접 참여해보니 농업정책에 대한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누가 진정 농민을 위해서 활동하는지, 행정이 올바르게 집행되는지 알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최우현 당진시농업회의소 회장은 “대부분 의원들이 사전조사와 구체적 자료가 부족한 가운데 형식적인 요식행위로 보였다”고 진단했다.

농민단체 대표들은 특히 “서영훈 의원의 당진시 30대기업 지역농산물 사용 조사가 돋보였다”며 “대부분의 기업이 지역농산물 사용을 기피한다고 지적하고 쌀만 사용하는 기업이 16개밖에 안되는데 관내 600여개 기업에서 사용하도록 당진시장이 직접 나설 것을 주문해 속이 후련했다”고 목소리를 모았다.

반면 모의원은 특정업체의 민원해결 차원의 감사를 반복해 빈축을 샀다. 특히 당진시 학교급식 관련 이부원 당진시농협해나루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를 증인으로 불러놓고 정작 질의보다는 해명성 답변을 유도해 참석자들의 빈축을 샀다.

농민단체 대표들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당진시의회 의정과 행정을 감시해 연말 공식 평가서로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