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정책연구소, 몸 풀기 끝내고 본격 출범 알려

설립·운영 기본계획 발표 … ‘한우산업 지속가능성’에 초점

  • 입력 2019.06.09 18:16
  • 기자명 배정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배정은 기자]

전국한우협회(회장 김홍길)가 현안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설립한 한우정책연구소(소장 계재철)가 인력구성을 마치고 본격 운영에 나선다.

한우정책연구소가 지난달 31일 운영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한우정책연구소 소속 한민수 책임연구원, 김한종 선임연구원, 계재철 소장(왼쪽부터).
한우정책연구소가 지난달 31일 운영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한우정책연구소 소속 한민수 책임연구원, 김한종 선임연구원, 계재철 소장(왼쪽부터).

 

한우정책연구소는 지난달 31일 제2축산회관 대회의실에서 설립·운영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계재철 소장은 “한우산업은 1970년까지 소규모, 부업축산이었으나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압축 성장을 거쳐 전업·기업 규모로 전환됐다. 그 과정에서 누적된 문제점들이 최근 다수 도출되고 있다”며 “한우산업 현안에 논리적으로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미래 비전을 제시하며 질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 전국한우협회에 설치·운영하고자 한다”고 설립 목적을 설명했다.

4대 전략과제로는 △FTA 등 시장개방 확대 및 관세 제로화 시대를 극복하고 농가소득 보장 △한우산업의 존재 및 육성 이유에 대한 논리 개발 △농가 고령화, 소비인구 감소 등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할 미래전략 수립과 대응방안 제시 △현장의 문제와 답을 찾아내는 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연구를 꼽았다.

지난달 초 인력구성을 마친 한우정책연구소는 그간 협회 차원에서의 현안 대응 및 현안에 대한 법리적·행정적 검토 중심의 업무를 수행해왔다고 밝혔다. 김홍길 회장은 “연구소 설립 이전과 다르게 협회가 현안에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한우정책연구소는 송아지생산안정제 개선, 비육우생산안정제 도입 등 관련 정책의 개발 및 건의를 위한 연구와 더불어 현안 대응방안 제시 및 농가 교육·정보제공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진행한다. 또 OEM사료 사업 등 협회 사업의 성과를 분석하고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 한우협회 미가입농가 최소화를 위한 회원 확충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 한우정책연구소의 설립·운영 예산으로 한우자조금 2억1,928만원이 투입됐으며 예산의 80% 가량이 인건비로 구성됐다. 계 소장은 “2019년 연구소 신설과 인건비 중심으로 예산이 편성됐으나 2020년 자체 연구, 용역비 등 연구소 운영이 활성화 되도록 예산을 확보할 것”이라며 “자조금의 교육조사부 사업과 시너지 여지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협의를 통해 협업을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