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공공급식 강화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노력

권역별 공공급식지원센터, 지자체별 푸드통합지원센터 준비
공공기관 지역먹거리 공급 확대도 추진 중

  • 입력 2019.05.31 15:19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가 공공급식 강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 중이다. 전북도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먹거리 관련 정책에 대한 내용을 지난 29일 발표했다.


우선 공공급식지원센터의 대대적 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전북 동부권 6개 시·군 중 남원시를 제외한 5개군(임실·순창·무주·진안·장수)은 각각 학생 수가 2,000명 내외로, 지역 농산물의 기획과 생산·유통 여건이 원활하지 않다. 이에 전북도는 동부권 학교급식지원센터를 2~3개 시·군별로 묶어 통합 운영하는 권역별 공공급식지원센터 설립을 검토 중이다.


전북도는 이와 함께 각 지역별 푸드통합지원센터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군산시의 경우 올해 말까지 군산푸드통합지원센터를 조성해 지역 먹거리를 총괄하고자 한다. 익산·남원·김제·부안에선 농림축산식품부 지원으로 용역을 수행하고 있다.


전북도는 농식품부의 지역 푸드플랜 우선지원 방침에 따라, 아직 푸드플랜 수립을 관망 중인 시·군에 대해 오는 2021년까지 푸드플랜 공모사업에 응모하도록 해, 지역의 역할과 규모에 맞는 푸드통합지원센터를 설립함으로써 지역 먹거리를 산업화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전북도에선 2015년 전주시와 완주군이 학교·공공급식을 통합 운영하는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와 완주로컬푸드공공급식센터를 설치한 바 있다.


한편 전북도 내 혁신도시로의 기관 이전이 활발한 상황에서, 전북도는 도내 공공기관에 지역농산물을 확대 공급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전주에 자리잡은 전북혁신도시엔 12개 기관이 입주하고 있으며, 그 중 구내식당을 운영하는 곳은 국민연금공단을 포함한 11개소, 근무인원은 1만5000여명에 달한다. 전북도는 그 중 7개 기관에 로컬푸드를 공급하는 데 성공했다. 전북도는 올해 연말까지 도내 모든 시·군청 구내식당에 로컬푸드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