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토론회] 농민농업의 시대가 온다 - 주제발표

농민농업 이끄는 ‘새로운 농민’의 물결

  • 입력 2019.05.26 18:00
  • 수정 2019.05.27 13:22
  • 기자명 한국농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일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농민농업의 시대가 온다’ 토론회에서 네덜란드에서 온 얀 다우 판 더르 플루흐 와게닝겐대학 명예교수(왼쪽)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지난 20일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농민농업의 시대가 온다’ 토론회에서 네덜란드에서 온 얀 다우 판 더르 플루흐 와게닝겐대학 명예교수(왼쪽)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오늘날, 21세기의 여명이 밝아오는 지금, 인류 역사에서 이처럼 농민이 많았던 적은 없다.’

「새로운 농민」의 저자 얀 다우 판 더르 플루흐 와게닝겐대학 농촌사회학부 명예교수는 “농민들이 사라져간다고 확신하는 듯한 이 세계에서, 농민의 존재 그 자체를 의심하는 이 세계에서, 이처럼 농민이 많다는 것은 불편한 진실”이라고 전한다. 이어 “농민층의 존재는 그 무엇보다 자명하며, 농민과 농민농업의 구성요소는 농민층의 존재이유 그 자체로부터 규정된다”고 설명한다.

농민농업. 우리에겐 다소 낯선 용어일 수 있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소농이나 가족농으로 구성된 전통농업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자유무역과 세계화가 자리 잡은 이 세계에서 농민들의 설 자리는 점차 좁아지지만 그 자릴 지키는 ‘새로운 농민’들은 결코 적은 수가 아니며, 지속가능한 농업 그리고 인류 미래를 위한 준비를 지속하고 있다.

지난 20일「새로운 농민」출판을 기념한 국제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렸다. 농번기로 바쁜 시기라 농민들의 참석은 예상보다 저조했지만 여러 사회·농민운동 단체와 학계 관계자 등이 참석했고, 독일·호주·인도 등 세계 각국에서 온 패널들이 새로운 농민의 움직임을 전하고자 발표를 진행했다.

먹거리 제국을 우회하는 농민 시장을 만들고 경관을 조성해 농업의 본질을 일깨우는 농민농업의 주체, 새로운 농민의 전 세계적 움직임을 지상 중계한다.

정리 박경철·권순창·한우준·장수지 기자, 사진 한승호 기자

 

<주제발표>

“21세기 농민농업이 농업 붕괴 막는다”

얀 다우 판 더르 플루흐 네덜란드 와게닝겐대학 농촌사회학부 명예교수

기후변화, 즉 지구온난화는 우리 인류가 당면한 가장 큰 문제다. 사실상 인류의 생사가 걸린 문제다. 그리고 이러한 기후변화는 화석연료 사용으로 기인된 바가 크며, 화석연료의 30~35% 가량은 농업에서 사용되고 있다.

화석연료는 농업의 유형을 불문하고 사용되지만, 특히 상업적 농업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상업으로서의 농업, 즉 경영자농업이 지구온난화를 야기하는 것이다. 반면, 농민농업은 이러한 지구온난화를 막을 해법을 제시한다.

이와 관련해 네덜란드에선 세분화된 연구가 여러 연구자에 의해서 시행된 바 있다. 농업에 에너지가 얼마나 사용됐는지 65년 동안의 추이를 계산한 연구가 그 중 하나다.

연구는 100기가줄(GJ)의 에너지를 가진 먹거리 생산에 필요한 화석연료의 양을 계산해 비교했다. 1950년도엔 100GJ의 먹거리를 생산하는 데 직접 에너지 41GJ과 간접 에너지 40GJ이 사용됐다. 직접 에너지는 휘발유, 전력, 가스, 비료 등을 의미하며, 간접 에너지의 경우 기술과 관련된 것으로 트랙터·경운기, 기술 등을 개발하는 데 소요된 노력 등으로 보면 된다. 결국 1950년 100GJ 먹거리를 생산하는 데 소요된 총 에너지는 81GJ로 나타났다. 하지만 2015년엔 직접 에너지 101GJ과 간접에너지 124GJ이 소요됐다. 총 225GJ의 에너지를 사용해 100GJ의 먹거리를 생산한 것이며, 투입된 에너지가 먹거리가 지닌 에너지보다 두 배 이상 많았다. 농업이 지구온난화에 기여하는 바가 커진 것이다.

위 연구 결과는 단지 우연의 일치가 아니라, 네덜란드 농업의 구조적 변화에 의한 것이다. 1950년까지만 하더라도 네덜란드의 농업은 농민농업에 가까웠으나, 이후 농업에서 근대화 및 현대화 움직임이 일기 시작했고, 농업의 산업화가 진행되며 경영자농업이 등장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농민농업이 경영자농업으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농업에 투입되는 에너지의 양은 크게 증대됐다.

농민농업과 경영자농업

그렇다면 농민농업과 경영자농업의 차이는 무엇일까. 우선 농민농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태적 자원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이다. 농민농업은 풍부하고 비옥한 토양, 수자원, 동식물, 종자를 비롯한 가축 먹이 등을 자체적 자원으로 갖추고 있다. 반면 경영자농업의 근간은 금융자본이다. 자본을 이용해 각종 화학비료와 사료를 구매하고 가축 내지는 종자 등의 원자재를 구매해 사용하기 때문에 경영자농업은 산업의 사슬고리에 포함돼 있어 금융자본이 모든 걸 지배하게 된다.

또 농민농업은 농민의 노동력을 동력으로 움직이는 반면, 경영자농업은 기술력이 이를 대신하게 된다. 관련해 농민농업은 노동에 대한 대가, 즉 농민의 소득을 궁극적 목표로 삼고 있다. 하지만 경영자농업의 경우 농산업에 대한 자본 수익을 목표로 하므로 자본 수익률을 높이는 게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아울러 농민농업과 경영자농업을 비교함에 있어 농업이 다양한 발전 경로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을 반드시 인지해야 한다. 네덜란드의 프리지아 지역을 예로 들어 1964년부터 1992년까지의 낙농업 패턴을 살펴보면, 농장들이 여러 방향으로 발전해 왔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자료에 의하면 농장의 발전 방향에 따라 속도도 다를뿐더러 △영농 규모 △단위 수확량 △고용 수준 △지속가능성 △경관·자연·생물다양성 △회복력 △에너지 사용량 △먹거리 주권 등의 특징에도 차이가 분명히 나타난다.

농민농업의 중요성

지난 2013년 6월 UN 먹거리보장위원회는 ‘식량 안보와 영양에 관한 고위급 전문가 패널 보고서’를 통해 농민농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보고서에는 농민농업이 계속 진화해 나갈 수 있다는 전제 하에 농민농업이 먹거리 주권에 크게 기여하는 것은 물론, 소득과 고용 창출, 경제 발전, 생산성 향상과 지속가능성 등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농민농업 자체가 매우 유망하다는 것이다.

한편, 아시아의 많은 국가에서도 볼 수 있듯 농업 근대화, 즉 녹색 혁명은 농업이 집약적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됐다. 외부로부터 유입된 기술과 에너지의 양이 증가하면서, 첨단 기술을 발판 삼아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다. 하지만 이러한 발전으로 농업은 상당히 취약해졌다. 많은 농민들이 대규모 빚을 지며 소득을 쥐어짜야만 하는 상황에 처했고, 젊은 층의 청년들은 농업에 진입하기 어려운 환경이 돼 버렸다.

관련해 재미있는 사례도 있다. 높은 기술력으로 조성한 자동화 농장, 경영자농업과 농민의 노동으로 이뤄지는 농민농업을 비교한 사례다. 인접 지역에 위치한 두 농장의 생산량은 자동화 농장이 노동집약적 농장에 비해 두 배 많았지만, 생산비를 제한 소득 수준은 같았다. 그만큼 자동화 농장에서 먹거리 생산에 소요되는 에너지가 많다는 의미다.

미래를 위한 농민농업

오늘날 농업은 갈림길에 서 있다. 전 세계 많은 국가들이 농업의 구조적 변화를 반복할 것인지 혹은 대안적 방안으로 농민농업을 발전시킬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계속하며, 후자는 농민농업의 발전으로 농업 붕괴를 막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렇다면 농민농업이 어떻게 미래 세대의 강점이 될 수 있을까? 그 정답으론 새로운 시장, 농생태학의 확대, 협동과 사회운동 등을 꼽을 수 있다.

우선 농민시장이라고도 불리는 새로운 시장은 농민운동 ‘비아캄페시나’의 일환으로 로마에 만들어진 바 있다. 농민시장에서 거래되는 물건의 가격은 대형마트나 소매업체보다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농민들은 보다 경쟁적으로 수백만명에 달하는 소비자에게 직접 농산물을 판매할 수 있다. 대규모 업계와 먹거리 제국을 우회한 채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생태학적 측면에선 경관농업을 하나의 예로 들 수 있다. 제초제나 화학제품을 일절 사용하지 않고 방목만으로 운영하는 이탈리아의 한 농장은 양질의 우유를 생산하며 사회적으로도 굉장한 호응을 얻고 있다. 농민농업의 핵심이 사람과 살아있는 자연이라는 점을 보여주는 사례다.

농민농업은 더 이상 과거의 산물이 아니다. 소득이 낮을 거란 우려도 있지만, 고용 창출효과와 경관농업에 의한 조수익 등 동일한 생산량에 대한 부가가치는 농민농업에서 더 많이 발생한다. 먹거리 제국에서 벗어난 농민농업이 경영자농업보다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한다는 의미다.

이제 우리 행성의 미래는 농민농업에 달렸다. 농민농업이 강화된다면 우리 지구는 더 나은 곳으로 나아갈 것이 분명하다.

플루흐 교수는 생태적 자원을 기반으로 한 농민농업이 먹거리 주권과 지속가능성 등의 측면에서 매우 유망하다고 설명했다. 사진은 플루흐 교수가 예시로 제시한 농민농업의 모습이다. 플루흐 교수 제공
플루흐 교수는 생태적 자원을 기반으로 한 농민농업이 먹거리 주권과 지속가능성 등의 측면에서 매우 유망하다고 설명했다. 사진은 플루흐 교수가 예시로 제시한 농민농업의 모습이다. 플루흐 교수 제공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