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시민사회, 지역먹거리 네트워크 구성 논의

  • 입력 2019.05.19 18:00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충청남도의 먹거리 시민네트워크 구성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현재 충남도는 학교급식 공공조달체계를 중심으로 지역먹거리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현재 금산군을 제외한 모든 기초지자체에 학교급식지원센터가 들어섰다. 금산군에도 올해 학교급식지원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다. 충남도와 시민사회는 지역산 친환경농산물의 안정적인 생산 작부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한 결과, 2017년 현재 767농가에서 109품목의 농축산물을 공급하게 됐다.

그럼에도 과제는 남아있다. 지난 10일 청양군 칠갑산자연휴양림에서 열린 ‘충청남도 푸드플랜 민관협치 활성화 방안 논의’ 토론회는 이 과제들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김기현 지역농업네트워크 충청협동조합 이사장은 “최근 각지의 로컬푸드 관련 기사를 보면, 시설 또는 사업의 유치·건립에 대한 기사는 많은데 지역 차원의 먹거리시민네트워크 구성을 다루는 소식은 찾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각 지자체에선 중앙정부의 지원을 받아 로컬푸드 관련 매장 및 관련시설을 개설하나, 지역먹거리 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사회와 협치 체계를 만드는 데까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

김병혁 충남친환경농업인연합회 정책기획위원장은 “시민사회는 지역에서 어떻게 먹거리 생태계를 조성할지를 고민해야 하는데, 기존의 먹거리네트워크를 뛰어넘어 훨씬 광범위한 단위를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예컨대 그 동안 먹거리 논의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지역 중소상인들,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 원장 등 지역먹거리와 관련된 다양한 시민들을 총망라하는 논의 체계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의미다.

지역먹거리 계획엔 기존 농업생산방식에 대한 재검토도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정만철 농촌과자치연구소 소장은 “푸드플랜에 대해 주로 생산·가공·유통·소비 등 각 단계의 선순환 구조로서 이야기하는데, 그 중 생산의 ‘방식’에 대한 고민은 부족하다”며 “얼마나 생산방법이 생태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가에 대한 고려가 절실히 필요하다. 즉 전반적인 푸드플랜이 생태환경 및 유기농업과 연계되는 부분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밝혔다.

엄청나 예산군농민회 사무국장은 “그 동안의 관행적 먹거리체계는 우리 농업을 규모화·단작화시키고 낮은 농산물 가격을 유지시키는 데 일조했다. 이와 함께 획일화되고 규격화된 농산물의 생산을 농민들은 요구받아왔다”며 “소농의 다양한 생산방식이 보장받고, 지역의 다양한 토종종자가 지속가능한 먹거리체계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향으로 먹거리계획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