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단위 산지조직 품목교류, 친환경농업 새 활로로 삼아야

  • 입력 2019.05.12 18:00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농업계-농림축산식품부-광역지자체 관계자들이 광역단위 친환경 산지조직 간 품목교류 사업을 본격화하기로 약속했다. 이 사업의 확대를 위해선 전국 광역단위 산지조직의 광범위한 참여 및 어떤 품목을 교류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계획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지난달 30일 농식품부에서 열린 ‘광역단위 친환경 산지조직 간 친환경농산물 품목교류 업무협약식’엔 농식품부 및 전국 5개 광역 산지조직(전북·충남·제주친환경연합사업단, 농협경제지주 전남지역본부, 충북 농가생활협동조합), 해당 산지조직이 있는 광역단위 지자체 농업담당자들이 참석했다.

협약 추진엔 각 지역에서 공공급식 확대를 추구하는 지역 생산조직들의 입장이 반영됐다. 전북의 경우, 지역별로 시·군 학교급식지원센터가 만들어져 지역 학교급식 확대를 위해 노력 중이다. 그러나 지역에서 생산하는 친환경농산물은 아무래도 한정적일 수밖에 없다 보니, 소량·다품목을 추구하는 최근의 학교급식 경향에 맞추기 어려웠다.

반대로 일부지역에선 특정 작물이 많이 생산되는데 그 품목의 판로를 새롭게 확보하는 게 지역 내에선 어려웠다. 예컨대 익산에선 아욱이 많이 나고 고창에선 아욱이 나지 않는데, 그 동안의 급식체계 하에선 익산의 아욱을 고창으로 보내는 게 쉽지 않았던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단위 산지조직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데 지역 생산자들이 합의를 봤다.

문정숙 전북친환경연합사업단 대표는 “전북의 경우 군산·남원·익산 등에서 활동하는 산지조직들이 각 지역의 학교급식센터와 연계해 친환경급식을 확대코자 노력해 왔는데, 2017년 8월부터 이 조직들이 힘을 합쳐 전북의 광역단위 친환경 통합법인을 만들자고 결의해 그때부터 논의를 시작했다”며 “현재 전북친환경연합사업단엔 전북 내 10개 영농법인이 참여 중이며, 채소 생산조직을 우선적으로 참여시킨다는 방침”이라 밝혔다. 전북친환경농업인연합회 내에 쌀 생산자조직이 이미 있기도 하고, 타 지역 학교급식에 있어서도 다양한 원예농산물 공급이 절실하기 때문에 채소 생산조직 참여를 더 우선시한다.

원활한 광역단위 산지조직 간 품목교류를 위해선 함께 추진해야 할 작업들이 있다. 충남친환경연합사업단 실무를 담당 중인 김병혁 충남친환경농업인연합회 정책기획위원장은 “학교급식 확대에 발맞춰 각 광역단위 산지조직들 차원에서도 생산자 조직화를 위한 노력 및 산지조직별 작부체계 마련·조율을 통한 품목 다변화가 중요하다”고 했다.

각 광역지자체들의 친환경농산물 차액지원 사업 확대도 산지조직 품목교류 확대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친환경농산물 차액지원 사업은 제주도처럼 제주도산, 타도산 모두에 차액을 지원하는 지역이 있는가 하면, 전북처럼 타도산엔 차액을 지원하지 않는 지역도 있다. 김 처장은 “타 지역 친환경농산물에 차액을 지원해 주는 대신, 우리 지역 친환경농산물을 해당 지역에 공급할 때 그곳에서 차액을 지원하는 식의 상호 호혜적 관점에서 차액지원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며 “그러한 관점에서 차액지원 사업과 산지조직 품목교류 사업을 연계한다면 더욱 활발한 품목교류가 가능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