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 따라 생활건강] 틀어진 내 몸을 바로 잡으려면?

  • 입력 2019.05.05 18:00
  • 기자명 임재현(봉천한의원 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재현(봉천한의원 원장)
임재현(봉천한의원 원장)

4월에 추나요법이 건강보험에 포함되었습니다. 이에 추나요법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는데요, 추나요법은 틀어진 몸을 바로 잡는 한의학 치료방법입니다. 대상 질환으로는 협착증이나 디스크, 목 어깨 통증 등 대부분의 근골격계 질환이 해당하는데요, 틀어진 내 몸을 바로 잡는 운동도 제대로만 하시면 위의 여러 가지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사람 몸이 틀어지는 이유는 근육의 균형이 깨져있기 때문입니다. ‘뼈가 틀어져서 뼈만 맞추면 되는 것 아냐? 근육이 무슨 상관이야?’라는 의문을 가지실 수도 있는데요, 뼈는 혼자서 움직이지 못합니다. 근육이 당기는 대로 따라서 움직이기 때문에 근육의 불균형을 해소하지 않으면 결국 똑같이 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근육의 균형이 깨지는 주된 원인은 잘못된 자세와 같은 동작의 반복에 있습니다. 사람 몸은 중력의 영향을 계속 받기 때문에 잘못된 자세를 취하고 있을수록 우리 몸의 여러 근육은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 안간힘을 쓰게 됩니다. 그 과정에 특정 근육들이 긴장하여 길이가 짧아지면서 몸을 비틀게 됩니다. 같은 동작을 반복하면 특정 근육만 발달하게 되면서 주변 근육들과 균형이 깨지게 되고 그 결과 몸이 틀어지게 되는데요, 대부분의 직업병이라 부르는 것들이 직업적 특성상 특정 동작만을 반복하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굳이 직업병이 아니더라도 오른손잡이나 왼손잡이처럼 일상생활 속에서 습관적으로 같은 행동을 반복하기 때문에 사람 몸은 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그 틀어진 정도가 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건강을 해치느냐 아니냐의 차이일 뿐입니다. 그럼 어떻게 사람 몸은 건강을 유지하고 몸이 더 틀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걸까요? 비밀은 바로 코어근육에 있습니다. 활동할 때 쓰는 근육들 이외에 몸의 중심부에는 몸의 자세를 유지하는 근육들이 있습니다. 이 근육들은 마치 오뚝이의 무게중심 같은 역할을 합니다. 쓰러져도 계속 바로 서는 오뚝이처럼 코어근육이 튼튼하면 틀어진 몸을 다시 바르게 잡아줍니다. 그 때문에 평소에 코어근육을 단련하는 것이 틀어진 몸을 바로 잡는 데 아주 중요합니다.

또 자세를 항상 바르게 유지하는 게 중요하겠죠. 허리를 반듯이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구부정한 자세로 앉아 있거나 한쪽으로 무거운 것을 계속 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쪽으로만 다리를 꼬거나 식사를 할 때 한쪽으로만 씹는 것도 될 수 있는 대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직업이나 취미활동으로 특정 근육만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면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국가대표 선수들이 경기 전에 항상 준비운동을 하고 몸을 풀 듯 일을 시작하기 전에 충분히 준비운동을 해주고 일의 사이사이, 그리고 업무 후에 마무리 운동으로 몸의 긴장을 풀고 근육의 균형을 다시 잡아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간단하게 해볼 수 있는 코어근육 운동으로는 ‘배에 힘주기’가 있습니다. 이 운동은 좀 작은 바지를 입을 때 배에 힘을 꾹 주는 것처럼 하면 됩니다. 배꼽을 등에 붙인다는 느낌으로 배를 쑥 집어넣도록 힘을 주고 10초 정도 버틴 후에 다시 힘을 푸는 것을 반복하면 되는데요, 이때 힘을 최대한 많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자세에서도 할 수 있지만 좀 더 배의 느낌에 집중해서 하시려면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무릎은 위로 세우고 하시면 좋습니다. 자기 전에 5분, 아침에 일어나서 5분 하루에 10분 정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편안하게 누운 김에 그 자세에서 엉덩이를 위로 쭉 들어 올리는 운동도 같이 해주시면 좋습니다.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팔은 자연스럽게 옆으로 벌리고 무릎은 세워 줍니다. 이 상태에서 엉덩이를 하늘로 쭉 힘을 줘서 올립니다. 될 수 있는 대로 어깨부터 무릎까지 일자가 되도록 엉덩이를 쭉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그 상태에서 10초 정도 버틴 다음에 편안하게 내려가서 쉬는 것을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이 운동은 엉덩이와 허리 근육을 모두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특히 허리가 아프신 분들이 하시면 좋은 운동입니다.

평소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몸을 쓰기 전 항상 준비운동, 몸을 쓰고 나서는 마무리운동 하기, 코어근육운동 이 세 가지 방법을 꾸준히 실천해서 추나가 필요 없는 건강한 몸 만드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