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 먹거리정책 연계 절실

‘경기도민의 먹거리보장과 먹거리 협치 활성화 방안’ 포럼 열려

  • 입력 2019.04.23 09:12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지난 16일 경기도 수원시 더함파크에서 열린 지역재단 주최 ‘경기도민의 먹거리보장과 먹거리 협치 활성화 방안' 포럼 참가자들. 지역재단 제공
지난 16일 경기도 수원시 더함파크에서 열린 지역재단 주최 ‘경기도민의 먹거리보장과 먹거리 협치 활성화 방안' 포럼 참가자들. 지역재단 제공

지역농업과 연계된 먹거리 지속성 보장. 이는 농업정책과 국민 먹거리정책이 따로 놀지 말고 결합해야 한다는 걸 의미한다. 이는 현재 활동 중인 경기도먹거리위원회의 숙제이기도 하다.

지역재단(이사장 박진도) 주최로 지난 16일 경기도 수원시 더함파크에서 ‘경기도민의 먹거리보장과 먹거리 협치 활성화 방안’ 포럼이 열렸다. 이날 중점적으로 논의한 내용은 △경기도의 먹거리 전략과 먹거리위원회의 역할 △먹거리위원회 활성화 방안 △도·시·군 먹거리정책 협치강화 방안 등이었다.

현재 큰 틀에서 실행되는 경기도 먹거리전략은 4가지다. 첫째, 도민에게 우수하고 안전한 먹거리 보장, 둘째, 지역농업과 연계한 먹거리 지속성 강화, 셋째, 도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식생활문화 조성, 넷째, 민·관 합동 먹거리전략 실행체계 확보 등이다.

도민에게 우수한 먹거리를 공급하기 위해 필요한 방안으론 △Non-GMO 학교급식 △토종종자 보전 △생산환경 모니터링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 확대 △친환경농산물 공급 확대 △경기도 먹거리 보장 실태조사 등이 거론된다.

이 중 생산환경 모니터링 작업의 경우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회장 김준식)가 지역재단과 최근 공동으로 시작한 바 있으며, 경기도청(도지사 이재명)은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사업 예산을 지난해 43억원에서 올해 208억원으로 5배 가까이 늘렸다.

경기도의 먹거리정책이 장기적으로 먹거리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이익이 되기 위해선, 특히 지역농업과 먹거리정책의 연계성 및 지속성 보장이 중요하다. 김덕일 경기도먹거리위원회 공동위원장은 “먹거리 지속성 강화를 위해 조속한 고등학교 친환경 무상급식 전면 확대, 공공분야 지역농산물 우선 구매, 시·군별 지역농산물 물류체계 구축 등의 조치를 추진 중”이라 밝혔다.

또한 민·관 합동 먹거리전략 실행체계의 경우, 경기도먹거리위원회의 역할 뿐 아니라 지난해 10월 구성된 경기도 광역급식지원센터의 운영위원회를 통한 경기도 먹거리 시민사회 및 경기도청 간 협력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광역센터의 역할 강화와 함께 각 시·군 단위에서도 먹거리정책 강화를 위한 민·관 협치가 중요하다는 게 시민사회의 입장이다.

허헌중 지역재단 상임이사는 “국가-도-시·군 정책 간의 연계성을 고려한 정책을 펼치는 게 필요한데, 우선 경기도의 먹거리 관련 정책을 기반으로 각 시·군의 먹거리정책을 견인하는 역할이 이뤄져야 한다”고 경기도 먹거리전략에 대한 제언을 던졌다.

허 이사는 이어 “농정 패러다임의 전환을 위해 공공조달 체계에 기반한 생산체계 개편 유도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급식지원센터를 비롯한 먹거리 관련 공적 기구들을 통한 공공조달 체계 강화와 그에 따른 계약재배 확대를 통한 생산자 조직화가 필요하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