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 따라 생활건강] 밤마다 다리가 불편한 ‘하지불안증후군’
[길벗 따라 생활건강] 밤마다 다리가 불편한 ‘하지불안증후군’
  • 임재현(봉천한의원 원장)
  • 승인 2019.04.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재현(봉천한의원 원장)
임재현(봉천한의원 원장)

‘하지불안증후군’은 다리에 매우 불편하고 불쾌한 감각이 느껴지면서 다리를 움직이고 싶어지는 병입니다. 주로 다리를 움직이지 않고 있을 때 나타나고 저녁이나 밤에 증상이 더 심해지며 이로 인해 잠을 잘 자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벌레가 기어 다니는 것 같다’, ‘스멀거린다’, ‘간지럽다’, ‘터질 것 같다’, ‘쥐어짜는 것 같다’, ‘다리가 아파서 잠을 못 자겠다’ 등 다양하게 표현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을 진단하는 데는 4가지 증상이 필수적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1.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 것, 2. 움직이지 않을수록 1번 느낌이 강해지는 것, 3. 다리를 움직여주거나 주무르거나 해주면 일시적으로 증상이 좀 나아지는 것, 4. 낮에는 괜찮고 주로 저녁부터 증상이 시작되는 것(병이 심해지면 낮에도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네 가지입니다. 주로 밤에 자려고 누웠을 때 증상이 시작되기 때문에 불면증을 덩달아 호소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잠이 들어도 다리의 불편한 느낌 때문에 다시 깨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각보다 이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요, 통계에 따르면 5~15%의 성인에게서 이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10명 중에 1명꼴이니 꽤 높은 수치입니다.

이런 하지불안증후군 환자의 경우 하초의 순환이 잘되게 하는 방법들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데요. 간단하면서도 효과가 좋은 방법으로는 족욕이나 반신욕을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반신욕은 아무래도 매일 하기는 어려우니 간단하게 세숫대야에 뜨거운 물을 붓고 발을 담가서 10~20분 정도 족욕을 해주시면 됩니다. 저녁에 증상이 시작될 무렵에 해주면 더 좋습니다.

또 하초의 순환이 잘 되게 하기 위해서는 배를 따뜻하게 하고 소화가 잘되게 하는 것이 참 중요합니다. 집에 핫팩이 있으신 분들은 배에 핫팩을 10~20분 정도 꾸준히 해주시면 참 좋습니다. 또 찬물이나 차가운 음료는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는 안 드시는 게 좋습니다. 될 수 있는 대로 따뜻하게 드시고 좀 시원하게 드시고 싶더라도 상온에 놔둔 정도로 미지근한 상태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아이스크림이나 냉면같이 차가운 음식은 안 드셔야 하겠죠?

평소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은 과식을 피하고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셔서 소화가 원활히 되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가까운 한의원에서 침 치료를 받거나 한약 처방을 받아서 복용하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소화에는 식사 후에 한방차를 곁들이는 것도 참 좋습니다.

소화에 도움이 되는 한방차로는 생강차·대추차·매실차·산사차 같은 것이 좋습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으론 무를 끓여서 차처럼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따로 차를 마시기 어려운 분들은 뭇국을 많이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드시는 것도 좋은데요. 소고기·달걀노른자·미역·시금치·브로콜리·조개 등이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입니다. 고기·생선 등 동물성 식품과 녹색 채소를 같이 드시는 것이 좋고요. 비타민 C가 철분의 흡수력을 30%나 향상해준다고 하니 비타민 C가 많은 귤이나 레몬 등 과일이나 채소를 곁들어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반면 철분흡수에 방해가 되는 음식도 있는데요. 홍차·녹차·수정과·곶감 등에는 탄닌이 들어있어 철분과 결합하여 흡수가 잘 안 되게 됩니다. 이런 음식들은 당분간 피하시는 게 좋겠죠.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개선에 도움이 되는 지압 자리도 있는데요. 우선은 배를 전체적으로 살살 문질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명치 아래에 손바닥 전체를 가져다 대고 아랫배까지 배 전체를 부드럽게 원을 그리면서 문질러 줍니다. 아기들 배가 아플 때 어머니들이 ‘엄마 손이 약손’ 하면서 문질러 주는 모습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20~30회 정도 반복해줍니다.

다리에 있는 족삼리혈을 자극해 주는 것도 좋은데요. 족삼리혈은 정강이뼈에서 아래서부터 위로 손으로 쓸어 올리다 보면 턱하고 걸리는 자리가 있습니다. 거기에서부터 바깥쪽으로 2cm 정도 옆으로 이동하면 약간 움푹 들어가는 느낌이 드는 자리가 있는데요, 이곳이 족삼리혈입니다. 족삼리혈을 손으로 꾹 눌러서 10~20초 정도 지압하는 것을 5~10회 정도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