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업과 연계돼야 진짜 푸드플랜

환농연, ‘친환경농업 기반 푸드플랜 구축’ 목표

  • 입력 2019.04.01 00:00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지난달 27일 서울 한살림연합 3층 교육장에서 열린 환경농업단체연합회 주최 ‘먹거리 선순환의 푸드플랜' 토론회 중 김영재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회장(오른쪽 세번째)이 발언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서울 한살림연합 3층 교육장에서 열린 환경농업단체연합회 주최 ‘먹거리 선순환의 푸드플랜' 토론회 중 김영재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회장(오른쪽 세번째)이 발언하고 있다.

각 지자체의 먹거리계획(푸드플랜)이 친환경농업 확대정책과 연계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친환경농업계는 올해 ‘친환경농업-푸드플랜 정책 연계’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환경농업단체연합회(회장 곽금순, 환농연)는 지난달 27일 서울 한살림연합 3층 교육장에서 제24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정기총회 행사의 일환으로 푸드플랜이 먹거리 선순환에 기여해야 한다는 주제의 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에서 윤병선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최근 각 지자체에서 확대 중인 푸드플랜 사업들에 대해 “푸드플랜 확대 과정에서 친환경농업에 대한 고민은 부족한 듯하다”는 우려를 표했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확대되는 푸드플랜 사업은 필수적으로 ‘친환경농업과의 연계’ 내용을 넣고 있다. 예컨대 덴마크 코펜하겐 시의 경우 학교·유치원·시민회관·요양원 등 각종 공공시설의 먹거리들을 모두 유기농식품으로 바꾸고 있다. 이 ‘키친 리프트’ 프로그램의 목적은 ‘코펜하겐 시의 깨끗한 물 공급’이다.

윤 교수는 이 사례를 설명하면서 “우리나라 대부분의 푸드플랜은 ‘안전한 먹거리’ 제공 목적을 염두에 두는 데 비해, 최근 해외 동향을 보면 오히려 ‘유기농 확대를 통한 깨끗한 물 공급’ 등 생태환경 보전 목적을 더 중시하는 상황”이라 지적했다. 윤 교수는 이어 “현재 사실상 따로 움직이는 친환경농업 정책과 푸드플랜이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재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회장은 “지금 지자체에서 거론하는 대부분의 푸드플랜은 전문가들이 만들어놓은 페이퍼에 그치는 건 아닌가 우려스럽다. 지자체마다 먹거리위원회를 만들고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만든다곤 하지만, 정작 생산주체인 농민들과 유통, 행정 간 소통은 단절된 상태”라 지적하며 “푸드플랜에 대해 각 지역에서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에 대해 모든 주체가 함께 소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고민들 속에서 환농연은 올해 특히 ‘친환경유기농업을 기반으로 한 푸드플랜 구축’을 중점과제로 삼을 계획이다. 현재 정부가 시행 중인 공공급식과 로컬푸드 등을 친환경먹거리 중심으로 전환·확대토록 정책을 제안함과 함께, 지역 푸드플랜 구축을 위해 친환경먹거리 생산조직과 가공법인 육성에도 심혈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