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 단양을 뒤흔들다

단양군 아로니아 가공센터
회계감사서 일부 문제 노출
운영단체는 결국 철수 결정

  • 입력 2019.03.24 18:00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단양군 아로니아 가공센터(센터) 논란은 아로니아 몰락이 개별 지역에 초래한 가장 거대한 풍파다. 아로니아의 구조적 붕괴와 함께 단양군이 야심차게 설치한 가공센터의 운영이 난관에 봉착했고 이를 둘러싼 치열한 갈등이 진행 중이다.

갈등구도는 크게 두 축으로 나뉜다. 한 쪽은 센터를 운영하는 단양아로니아영농조합법인(대표 홍용식, 영농법인)과 단양군(군수 류한우), 다른 한 쪽은 단양군의회(의장 김영주)와 지역 아로니아 농가들(비대위 상임대표 장경수)이다.

당초 군과 영농법인 간엔 2018년 7월부터 센터 지원금 중단이 확약돼 있었다. 하지만 단양군이 올해 예산안에 3억7,000만원의 센터 지원예산을 그대로 편성했고, 의회는 이를 전액 삭감 처리했다. 영농법인 측은 이에 크게 반발했지만 이내 지역 농민들이 의회를 지지하고 나섰다. 영농법인의 센터 운영이 비효율적이고 불투명하다는 이유에서였다. 이 와중에 단양군은 자체적으로 센터에 경상보조비 7,000만원을 지급하고 의회의 확고한 반대 의사에도 불구, 3억원 추경 편성을 시도하고 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혼란이다.

혼란은 조사로 이어졌다. 의회가 특위를 꾸려 4월 말을 기한으로 실태조사를 하고 있으며 이와 별개로 최근 단양군이 진행한 외부회계감사가 마무리됐다. 이미 이달 초에 감사보고서가 나왔지만 단양군은 “4월경에 공개할 예정”이라며 공개와 의회 제출을 꺼렸고, 최근에야 의회 등을 통해 어렵사리 보고서가 공개되고 있다.

감사 결과 센터 운영에 일부 문제가 감지됐다. 단순 회계감사라 보고서에선 큰 문제제기가 되지 않았지만 당장 군 지원금이 없다면 이익이 매우 저조하거나 적자운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지난달 현장조사 과정에선 아로니아 재고량이 무려 100톤으로 조사돼 관계자들을 아연케 하기도 했다. 센터 지원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보다 큰 문제는 투명성이다. 영농법인은 △수탁가공 수입·지출을 법인이 아닌 대표 개인 통장으로 관리해 부가가치세를 탈세했으며 △재고 관리와 물품 판매를 동일인이 겸직해왔고 △포장재 등 부재료 구입 후 수불대장을 작성하지 않았다. 비대위 측 농민들은 특히 포장재 출납 관리가 누락된 부분에 대해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한편 영농법인은 최근 이사회를 열고 센터 운영 포기를 결정했다. 보조금 없이는 운영이 불가하고, 현 시점에서 철수하지 않으면 조합원들의 출자금을 보전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영농법인은 단양군에 7월 말까지 철수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며 현 재고자산 인수, 청산 시까지의 운영비 지원, 아로니아 사후 대책 수립을 요청했다.

비록 센터에선 물러났지만 의회 특위는 영농법인에 대한 조사를 계속할 예정이다. 오시백 특위 위원장은 “지원금이 농민들에게 돌아가는 자금이면 지원할 수 있지만 센터 운영에 대한 문제제기가 끊이지 않았던 상황이다. 회계감사로는 풀지 못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