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가격 안정·판로 확보가 선결과제”

[인터뷰] 진용화 철원 동송농협 조합장

  • 입력 2019.03.24 18:00
  • 기자명 정경숙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정경숙 기자]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끝났다. 철원에선 3곳의 조합장은 무투표 당선, 2곳은 현직 조합장이 당선됐다. 동송농협의 진용화 조합장을 만나 선거 기간 조합원들에게 약속한 개혁공약 실행 여부와 신년 목표사업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진용화 동송농협 조합장
진용화 동송농협 조합장

올해 철원 농민의 주 관심사는 농민수당 도입 여부일 것 같다. 적극 추진을 약속했는데, 어떤 역할을 할 계획인지?

철원에서 농민수당 실현의 관건은 재정 확보다. 철원군 재정은 열악하고 지급받아야 할 농민의 수는 많다. 도의 지원을 요구하지만, 다른 분야와의 형평성 논란 때문에 쉽지는 않을 것이다. 정부에서 대통령 공약 사업으로 시행해야 할 사업이다. 그렇게 되도록 조합장으로서 농민들과 협력할 것이고 중앙회에도 적극 제안할 것이다.
그러나 지자체 차원에서 농민수당을 도입해야 한다면, 지금까지 시행해온 농민 지원 정책들을 점검해서 우선순위를 조절하거나 실질이득이 없다고 판단되는 항목은 폐지해서 재원을 마련하는 방법이 있다. 농민·농협·군·의회 4자 소통과 협력이 필요하다.


농업인 월급제 신청률이 저조하다고 한다. 이 정책의 의미를 평가한다면?

농협에서 한 해에 푸는 영농자금이 50억원이다. 이자율이 1.47%인데, 무이자 월급을 받는 게 더 이득이지 않은가. 물론 다달이 나눠받으니 목돈이 안 되고, 영농규모가 작은 농민일수록 급전이 필요할 텐데 적은 돈을 받게 되니 푼돈으로 여겨질 것이다. 군에서 내년에는 금액을 더 올린다고 한다. 시행 첫 해이니, 불만족스러운 부분은 개선안을 제시해 고쳐나가면서 지켜보면 어떨까.


가장 시급한 과제가 무엇이라 보는지, 해결을 위해 추진하는 일은?

농산물 가격 안정이다. 인력수급이 어려워져 인건비가 상승하는 것도 문제다. 개인적으로 농업인 월급제 시행보다 가격 안정과 판로 확보에 전력투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격 안정을 위해서는 생산단계에서 품목 조정이 돼야 하는데, 정부의 대응 정책이 소극적이거나 부족하다.

철원에서는 오대쌀 생산 조정을 위해 ‘고향찰벼 특산단지 조성사업’을 시작한다. 관내 4개 농협이 협력해서 올해는 700㏊ 농지에 찰벼를 심는다. 종자는 강원도농업기술원에서 받고, 동송농협에서 채종단지를 관리해서 종자관리와 공급체계를 구축하고,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철원의 특성에 맞는 재배 매뉴얼을 개발할 것이다. 오대쌀 가격 안정과 함께 제 2의 고품질 브랜드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