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 농민수당 도입 박차 가한다

철원농단협 적극 행동 다짐
액비 살포 전면 거부도 결의

  • 입력 2019.03.17 18:00
  • 기자명 정경숙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정경숙 기자]

지난 8일, 철원농업인단체협의회(철원농단협) 총회에서 유의미한 안건이 만장일치로 결의됐다. 첫째는 2020년 농민수당 실현을 위해 보다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행동을 하자는 것, 둘째는 철원농단협 차원에서 액비 살포를 거부하자는 것이다.

해가 바뀌면서 농민기본소득제에 관한 논의가 전국 지자체로 활발하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강원도에서도 지난달 20일 강원도농업인단체총연합회와 강원도 공동주관으로 농민수당 토론회를 진행했다.

철원에서는 지난해 11월에 농민수당을 주제로 강연과 교육을 시작하면서 논의를 전개해왔다. 특히 철원군농민회는 농민수당에 관한 지역 농민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겨울철에 진행되는 각종 영농교육시간에 홍보자료를 배포하며 이해를 돕는 활동을 해왔다.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고, 도 차원으로 연대가 이뤄지면서 철원농단협에도 큰 힘이 실렸다. 철원농단협은 세부논의를 거친 후, 군수간담회와 군의원간담회를 통해 농민수당 제도화를 연내에 실현할 계획이다.

김동익 철원농단협회장은 “군수는 농업인 월급제를 의욕적으로 추진하는데, 신청율이 저조하다.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 안 된다는 걸 다들 안다. 농민들이 원하는 건 농민수당처럼 기본생계를 보장해주는 제도”라고 단언했다.

정착에 고전을 면치 못하는 귀농인들도 농민수당 지급을 환영한다. 귀농한지 5년째인 이모씨는 “집도 땅도 임대다. 연소득 따져보면 겨우 밥 먹고 사는 정도다. 단 몇 푼이라도 지속적으로 지급되는 생계자금이 있다면 가뭄에 단비”라고 말했다.

농민들은 최문순 강원도지사의 공약 이행 여부를 지켜보고 있다. 최 지사는 지난 6.13 지방선거 때 ‘농민수당 월 20만원’, ‘65세 이상 소농 농가에게 연 20만원 소농직불금 지급’을 약속한 바 있다. 현재는 소농직불금 시행을 우선 검토 중이다.

한편, 철원농단협은 철원의 기업형 축사난립을 막고, 넘쳐나는 가축분뇨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자 ‘액비 살포 전면 거부’를 결의했다. 철원군농민회를 비롯해 일부 단체는 이미 실행에 옮기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