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농연, 공익형직불제의 ‘친환경성’ 강화 앞장

올해 친환경농업협회 조직 건설 … 친환경 쌀 공공비축 등이 과제

  • 입력 2019.03.10 18:00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김영재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회장이 지난 5일 대전에서 열린 전국친농연 대의원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영재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회장이 지난 5일 대전에서 열린 전국친농연 대의원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회장 김영재, 친농연)가 김영재 현 회장을 재선출했다. 친농연은 올해 공익형 직불제 개혁 추세에 맞춰 타 단체들과의 연대·협력을 통해 농정개혁의 전기를 마련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친농연은 지난 5일 대전 충남대학교 정심화국제문화회관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선 김영재 현 회장이 회장으로 재선출됐다. 이와 함께 부회장으로 김준식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 회장, 전량배 충남친환경농업협회 회장, 안종윤 경북친환경농업인연합회 회장이 선출됐다.

친농연은 지난해 내외의 어려움에도 국민과함께하는농민의길 상임대표 단체로서 농업적폐청산과 농정개혁을 위한 각종 활동에 앞장섰다. 친환경농업 정책 부문에서도 친환경농업 정의 개정, 비의도적 잔류농약 검출로 인한 친환경인증 취소 대상자에 대한 구제 방안 마련, 친환경 쌀 공공비축 시범사업 추진, 광역산지조직화 사업 추진 등의 부분에서 성과를 거뒀다.

친농연은 올해 핵심추진과제로 △한국친환경농업협회 조직 추가 건설 △친환경농산물 통합마케팅 보드 건설 △공익형 직불제 개혁 대응 △남북 농업교류 활동 전개 △국내농업 보호 및 식량주권 실현을 위한 연대 활동 강화 등을 선정했다.

한국친환경농업협회는 현재까지 충남·제주·인천에서 광역조직이 설립됐다. 올해도 광역조직을 세 곳 이상 설립하는 게 목표다. 향후 친환경농업협회와 친환경농산물의무자조금관리위원회 간 관계 정립에 따라 규정도 재정비할 방침이다.

또한 공익형 직불제 도입에 따른 대응 방안 마련에도 주도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그 동안 공익형 직불제 논의 과정에서 생태보전 영농활동에 대한 보상체계 관련 논의가 미진했던 게 사실이다. 친농연은 소비자단체·학계와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생태보전 영농 활동 관련 보상체계 구축을 위한 논의를 확대·강화함으로써 공익형 직불제의 ‘친환경성’ 강화에 나서고자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