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계 생산성 향상 원인 밝혀내야

“농가 역할 정당하게 평가받아야 한다”

  • 입력 2019.02.24 18:00
  • 수정 2019.02.24 22:11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계열화사업의 성과로 육계농가 생산성이 높아졌다는 평가에 반론이 제기되고 있다. 생산성을 결정하는 여러 요인을 분석해 농가가 기여한 역할을 명료하게 밝혀야 한다는 것이다.

대한양계협회 육계분과위원회는 지난 20일 충북 청주시 오송읍에서 육계 사육환경별 생산성 조사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이번 조사는 한국산업관계연구원이 맡아 지난해 11월 19일부터 12월 26일까지 진행됐다.

한국산업관계연구원은 이번 조사에서 사료투입, 계사형태, 보조사료, 첨가제, 현대화시설 등 생산성을 결정하는 여러 요인에 따른 생산성을 비교하고 육계 생산성에 대한 농가의 기여도를 도출하고자 했다. 이에 서로 다른 조건인 농가들을 선정해 4차례에 걸친 현장방문조사를 수행했다.

그러나 조사한 농가 수가 3곳에 불과했고 계사에 완벽한 통제 환경을 조성하기엔 한계가 있어 추가 조사가 필요해 보인다. 한국산업관계연구원 관계자는 “육계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양하기에 각 요인에 대한 원인을 도출하는데 한계가 있다”면서 “다만 성장과정 단계별 중량 변화에 따른 환경적 요인을 분석해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일부 검증한 점은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농촌경제연구원은 2011년 3월 계열화사업의 발전방안 연구에서 계열화사업의 성과로 육계의 생산성이 향상됐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이는 계열업체의 역할을 과대평가한 결과라는 지적이 줄곧 제기돼 왔다.

우리나라는 토종닭을 제외한 모든 육계 원종계를 수입하고 있다. 계열업체들이 사료를 공급하고 있지만 사료배합비나 사육 매뉴얼은 원종계를 육성한 육종회사가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에 생산성 향상에 대한 객관적이고 타당한 분석이 진행돼야 할 필요성이 대두돼왔다. 이홍재 양계협회장은 “농가가 생산성을 향상해온 역할을 정당하게 평가받아야 한다”라며 이같은 조사연구가 계속 이뤄져야 함을 강조했다.

육계의 생산성을 결정하는 여러 요인을 분석해 농가가 기여한 역할을 밝혀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사진은 경기도 포천의 한 육계농가 축사 모습. 한승호 기자
육계의 생산성을 결정하는 여러 요인을 분석해 농가가 기여한 역할을 밝혀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사진은 경기도 포천의 한 육계농가 축사 모습. 한승호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