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분야 기후변화 대응체제 구축이 시급하다

  • 입력 2019.02.24 18:00
  • 기자명 한국농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9일 기후변화 대응 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렸다. 자연환경과 밀접한 관계인 농업은 다른 분야보다 더욱 더 기후변화에 취약하다.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해 경각심을 심어주고 기후변화가 농업에 미치는 영향과 적응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각계 전문가가 한 자리에 모였다.

기후변화는 이미 현실로 다가왔다. 올 겨울은 유난히 따뜻했고 한겨울에도 눈이 내리지 않았다. 봄 가뭄이 발생할 것을 우려할 정도로 강설량이 부족했다. 일 년 농사를 준비하는 농민들은 가뭄 걱정이 앞선다. 기후변화는 장기간에 걸친 대기의 평균 상태의 변화를 의미한다.

기후변화는 날씨에 의존하는 농업에 재배적지 변화, 병해충 피해 증가 등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지구온난화로 재배 적지가 이동하고 있는 것을 이미 경험하고 있다. 기온상승으로 주요 농작물 주산지가 남부지방에서 충북, 강원 지역으로 북상했다. 과거 경북 영천이 주산지였던 사과는 강원도 정선, 영월, 양구 등의 산간지역까지 확산되고 있다.

농업은 기후변화에 매우 민감하고 그 피해 또한 크다. 기후변화는 농업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일조량이 부족하면 쌀이 충분히 성숙되지 못해 생산량 및 품질이 저하되며 시설채소작물은 성장 자체는 빠르나 실질적 생산성은 저하될 것이다.

기후변화는 농작물뿐 아니라 축산분야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고온으로 면역력이 약화되고 전염병 출현 확률이 더욱 높아진다는 분석결과가 발표됐다. 기후변화에 의한 재해 취약성이 높은 농업에 다각적인 대응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기후변화는 전 세계적인 이슈이다. 세계 각국은 이미 오래전부터 기후변화에 대응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기후변화가 농업에 미치는 영향에 더욱 관심을 가지는 것은 국가의 식량안보와 연관돼 있기 때문이다.

세계는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안정적으로 식량을 공급하기 위해 기후변화 관리시스템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의 농업 대응시스템은 너무나 미흡한 실정이다.

농민들이 안정적으로 농사지을 수 있도록 기후변화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물이 부족하고 농업기반이 약화되면 그 누구보다 농민들이 가장 큰 피해를 입게 된다. 기상이변으로 일 년 농사를 망치는 경우도 발생한다.

기후변화로 재배 가능지가 변동되면 다시 새로운 작물을 재배하기 위해 오랜 시간을 들여 땅을 만들고 기술을 익혀야 한다. 아열대작물이 전략작물이 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이 또한 한계가 있다.

100% 농산물 수입자유화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수입되는 열대 과일은 너무나 넘쳐나고 있다. 농민들에게는 생존권이 걸린 문제이다. 이제 농업에 대한 기후변화 대응체제 구축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