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친농연 “친환경농업 가치 실천에 앞장설 것” … 공공급식에도 적극 참여

  • 입력 2019.02.03 18:00
  • 기자명 홍안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안나 기자]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경기친농연)가 지난달 28일 안성시 소재 고삼재연수원에서 핵심간부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 학교급식에 친환경농산물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출하회장단과 임원 130여명이 모인 가운데 친환경 가치에 대한 실천력을 높이고 점차 확대되는 경기도공공급식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할 목적으로 열렸다.

행사는 친환경농업의 가치 및 실천에 대한 강의와 경기도친환경학교급식 체계 및 출하업무에 대한 실무교육으로 이뤄졌다.

길게는 30여년, 짧게는 경기도친환경학교급식이 시작된 후 10여년 간 친환경농업을 해온 농민들이 모여앉아 친환경 가치와 실천을 되새김한데는 이유가 있다.

김준식 경기친농연 회장은 “지난해 인증기관들의 토양 검사 등 친환경농업육성법 취지에 맞지 않는 무리한 잔류농약검사로 친환경농업인들이 잠재적 범죄자 취급을 받았다”면서, 친환경농업에 대한 실험실 중심주의, 즉 잔류농약 검출 여부만으로 친환경농업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현 제도의 문제점에 대해 비판했다. 때문에 “결과중심의 현 인증제도는 자연과 공생하며 환경을 개선해 나가는 과정을 중시하는 제도로 변화해야 한다”며 제도 개선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더불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는 주체인 농민들이 그 가치 실현에 앞장서는 자세가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제도의 문제점을 비판하기에 앞서 농민들 스스로 그 명분을 다져나가기 위한 노력 없이는 제도개선 주장이 대중적 공감을 얻기 어렵다는 판단에서 나온 얘기다.

강의를 담당한 정영기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교육국장은 “친환경농산물을 소비하는 이유에 대해 한국은 95% 이상이 안전한 식품이기 때문이라 응답했는데, 유럽의 경우 83%가 환경보호를 위해서라고 답했다”면서, “한국에서의 친환경농업은 식품안전성 중심으로 관리돼 왔기 때문에 대부분의 소비자들 역시 안전이라는 프레임 속에서 친환경농업을 바라본다. 이제 우리도 생태·환경·공정·배려라는 국제유기농업운동연맹이 주창하고 있는 유기농 4대원칙의 관점으로 인식을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연이 끝나고 진행된 각 분과별 분임토론에서 수도작분과위원회는 무농약 3~4년 이상 경력의 농가들은 유기농법으로 전환해 나갈 것을 결의했다.

참가자들은 그밖에도 접경지 군급식, 고교무상급식, 중학교친환경공급비율 상향 등 경기도의 공공급식 확대정책에 맞게 △친환경재배면적 확대 및 친환경농가 조직화 △자주점검 체계 상설화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으며, 공공사업에 참여하는 주체로서의 책임감을 높일 것 또한 결의했다.

경기친농연을 비롯한 친환경농업계는 ‘안전한 농산물·수산물·축산물·임산물을 생산하는 산업’으로 규정돼 있는 친환경농업법 상 친환경농업의 정의가 분석과 결과중심이기 때문에 환경보전 및 과정을 중시하는 의미를 담은 ‘건강한 농산물’로 개정할 것에 대해 농식품부와 협의중에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