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발생] “확산 막아라” 차단방역 강화

정부·지자체·농협, 구제역 차단방역 돌입

명절 특수 놓칠라 … 축산물 안전 홍보도

  • 입력 2019.02.01 10:31
  • 수정 2019.02.03 20:15
  • 기자명 배정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배정은 기자]

인적·물적 이동이 많은 설 명절을 앞두고 발생한 구제역이 확산되는 일이 없도록 더욱 철저한 소독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구제역 발생 직후 충남도에서는 긴급백신을 확보해 천안지역 소·돼지 27만두에 조기 접종을 추진했고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1일까지 시군 공동방제단 소독차량 111대를 동원해 농장, 도축장 등을 집중 소독했다.

경기도도 추가발생을 막기 위해 긴급 백신 접종, 오염지역 차단 및 소독, 예방적 살처분 등 방역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쇠고기와 돼지고기 수요가 늘어나는 설을 앞두고 발생한 구제역에 수급 불안정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경기도 관계자는 “감염된 가축이 도축돼 유통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도내 10개 포유류 도축장에서 검사가 철저히 이뤄지고 있다. 감염된 가축이 유통될 가능성은 없다”며 “축산물 안전성을 적극 홍보해 농민들의 2차 피해를 막겠다. 도민 여러분도 안심하고 축산물을 구입해달라”고 당부했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도 지난달 31일 구제역 대책회의에서 “구제역은 인수공통전염병이 아니며 구제역에 걸린 가축은 즉시 살처분하기 때문에 시장에 유통되지 않는다. 안심하고 소비해도 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올 겨울 처음으로 구제역이 발생한 가운데 지난 29일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은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의 한 젖소농가 인근에서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방역사들이 소 먹이로 사용했던 볏짚 등을 불태우는 등 축사를 정리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올 겨울 처음으로 구제역이 발생한 가운데 지난 29일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은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의 한 젖소농가 인근에서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방역사들이 소 먹이로 사용했던 볏짚 등을 불태우는 등 축사를 정리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농협도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발생농가 인접 시·군 방역을 위해 긴급 방역비 300억원을 투입하고 취약농가 백신 접종 및 피해농가 긴급복구 지원을 위해 7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긴급 소독차량 15대 투입, 안성지역 방역용품 무제한 지급, 159명 지역 인력풀을 가동하는 등 차단 방역에 집중하고 있다.

전국적으로는 구제역 예방을 위해 방역인력 6,250명을 동원하고 기존 방역차 815대에 추가로 10대를 편성했다. 취약농가에는 백신을 공급하고 접종을 지원하는 한편 백신 접종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전산을 구축하고 축산물 수급 및 가격 안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NH농협은행에서도 구제역 피해 농민과 주민에 최고 1억원까지 추가 우대금리를 적용해 신규대출을 지원하고 기존 대출은 만기 연장과 상환금 납입을 12개월간 유예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백신 접종 및 소독 의무를 위반한 농가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겠다고 나섰다.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열린 방역대책회의에서 농가들의 철저한 백신 접종과 소독을 당부했다. 농식품부는 구제역 발생 농가가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거나 소독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될 경우 「가축전염병예방법」에 따라 과태료 부과, 살처분 보상금 삭감 등의 강력한 조치를 내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구제역 백신 접종을 하지 않아 구제역이 발생한 농가에는 「축산법」상 영업정지·허가취소 등의 처분을 부과하는 방안과 축산시설 현대화사업 등 각종 정책사업 지원도 제한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가축질병이 발생한 경우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는 만큼 강력한 제재조치가 불가피하다는 강경한 입장을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