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명절 설엔 우리 농산물을

국산 농산물 고르는 요령은?

  • 입력 2019.01.27 18:00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국산 농산물과 중국산 농산물. 좌측 위부터 Z자 방향으로 국산대추, 중국산대추, 국산곶감, 중국산곶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제공
국산 농산물과 중국산 농산물. 좌측 위부터 Z자 방향으로 국산대추, 중국산대추, 국산곶감, 중국산곶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제공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조재호, 농관원)은 설 명절을 맞아 국민들이 우리 농산물을 제대로 구입할 수 있도록 농산물 원산지 식별법을 소개했다.

대추의 경우 국산은 연갈색이며 주름이 적다. 진갈색으로 주름이 많고 씨가 비교적 잘 분리되는 게 중국산이다. 밤은 알이 굵고 윤기가 나면서 속껍질이 두꺼운 게 국산, 윤기가 없고 속껍질이 얇아 잘 벗겨지는 게 중국산이다.

국산 곶감은 과육이 탄력있고 주황색이며 꼭지가 동그랗다. 반면 중국산은 과육이 딱딱하거나 물렁하고 탁한 주황색을 띠며 꼭지가 네모나다. 표고버섯은 갓이 넓적하고 갓 표면의 골이 얕은 게 국산, 갓이 둥글고 크기가 일정하며 표면의 골이 깊은 게 중국산이다.

깐도라지는 길이와 크기가 다양하고 껍질이 깨끗하게 벗겨져 있는 게 중국산이다. 국산은 길이가 짧고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으며 질긴 느낌과 쓴맛이 덜하다. 고사리의 경우 줄기 아래 단면을 보면 되는데 칼로 잘려 매끈한 게 중국산, 불규칙한 게 국산이다.

더 자세한 식별법은 농관원 홈페이지(www.naqs.go.kr)에서 볼 수 있다. 원산지 미표시나 거짓표시가 의심될 경우 농관원 홈페이지나 전화(1588-8112)로 신고하면 5만~200만원의 포상금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