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시금치 메카 남해군, 폭락에 시름

산지가격 평년의 반토막
생산비 이하 시세 지속
“놀 수 없어 수확할 뿐”

  • 입력 2019.01.20 18:00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남해 시금치농가 박광윤씨가 수확 중인 밭에서 최근의 어려운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박씨는 얼마전 1kg 670원의 경락가를 받고 자체폐기를 고려하기도 했다.
남해 시금치농가 박광윤씨가 수확 중인 밭에서 최근의 어려운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박씨는 얼마전 1kg 670원의 경락가를 받고 자체폐기를 고려하기도 했다.

겨울채소 폭락은 배추·무만의 얘기가 아니다. 시금치·애호박·상추 등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채소류들도 올 겨울 폭락의 늪에 빠졌다. 겨울시금치의 집중 산지인 남해군의 경우엔 최근 섬 전체가 무거운 분위기에 휩싸여 있다.

남해군엔 농민들 사이에서 ‘산지경매’라 불리는 독특한 거래방식이 존재한다. 농협 직원이 경매사, 산지수집상이 중도매인 역할을 맡아 산지 곳곳을 돌아다니며 진행하는 간이 경매다. 남해에선 계약재배나 포전거래 대신 이 경매를 통해 산지수집상이 물량을 수집한 뒤 도매시장 등 각자의 거래처로 출하한다.

이같은 방식은 산지유통인들을 통한 거래에 일말의 공정성을 부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나름의 장점도 있겠지만 결국 유통비용의 가중이 불가피하고, 특히 올해처럼 가격이 폭락하면 농민들의 피해를 더욱 증폭시키는 경향이 있다. 최근 가락시장 시금치 경락가격은 4kg당 6,000원 안팎으로 평년대비 20~30% 하락해 있다. 하지만 산지경매는 가격하락폭이 좀더 커서, 평년에 1kg당 2,000~3,000원 하던 가격이 1,000원대 초반으로 반토막 나 있다.

15년째 시금치를 재배하는 박광윤씨는 “초창기에 냉장시설이 없을 때 홍수출하가 돼야 나오던 가격이 지금 나오고 있다. 시금치는 수확에 손이 많이 가는 작목인데 인건비도 안 나오는 꼴이다. 그저 놀 수 없으니 마지못해 수확하는 것”이라며 한숨지었다.

지난 14일 동남해농협 남면지점에서 산지수집상들이 참여하는 ‘산지경매’가 진행되고 있다. 이날 시금치 1kg 경락가는 최고가 1,620원, 최저가 500원을 기록했다.
지난 14일 동남해농협 남면지점에서 산지수집상들이 참여하는 ‘산지경매’가 진행되고 있다. 이날 시금치 1kg 경락가는 최고가 1,620원, 최저가 500원을 기록했다.

남해 농민들은 논 이모작으로 주로 시금치와 마늘을 재배한다. 그런데 마늘은 노동강도가 높아 고령화된 농민들이 감당하기 힘든데다 해마다 가격불안을 반복하는 대표적 품목이다. 이에 마늘 대신 시금치 재배가 꾸준히 늘었고 최근엔 시금치 면적이 마늘의 두 배에 육박하고 있다. 최근엔 육지에서도 겨울시금치 재배가 꽤 늘어난데다 올해는 알맞은 강수량으로 습해·병해까지 비껴가 생산량이 크게 늘어났다.

겨울시금치는 그동안 남해 농민들의 중요한 소득원이었다. 벼농사로 본 손해를 그나마 시금치로 보전하는 식이었다. 그러나 타작목에서부터 밀려오는 도미노식 피해로 인해 이젠 시금치도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니게 됐다.

최길세 남해군 남면 이장협의회장은 “설을 앞둬 가격이 한창 좋을 땐데도 불구하고 이 모양이다. 20년 시금치 농사지으며 이런 폭락은 못 본 것 같다. 중요한 소득작목인 시금치가 폭락하니 시내의 가게도 텅텅 비고 남해의 지역경제가 죽어버렸다”며 안타까워했다.

이태문 남해군농민회장은 “가을에 시금치값이 잠깐 좋더니 12월부터 폭락이 왔다. 1월 되면 올라가겠지 했는데 더 떨어졌고, 설 지나면 올라가겠지 하는 사람도 있는데 내가 볼 땐 그럴 만한 요인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소비지에서 가락시장, 산지로 갈수록 가격진폭이 커진다. 산지는 폭락에 허덕이는데 지난 11일엔 시금치 소비자가격이 15% 올랐다는 기사가 나왔다. 유통과정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모르겠다”며 야속한 심정을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