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 안전사용 실천력 제고에 주력할 것”

농식품부, PLS 전면 시행 이후 대응방안 밝혀
교육·컨설팅 통한 농산물 안전관리 강화 계획

  • 입력 2019.01.20 18:00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수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농식품부)가 지난 1월 1일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전면 시행 이후 추진한 대응방안과 향후 계획 등을 전했다.

지난 15일 서울 양재동 인근에서 치러진 기자 간담회에서 김정욱 유통소비정책관 및 관계자는 올 한해 농약 안전관리 실천력 제고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 정책관은 “지난해엔 PLS를 홍보하고 알리는 데 주력했다면 올해는 농약을 바르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농민들의 실천력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대책과 방안을 추진하려 한다”고 전했다. 이어 “제도 시행 이후 농촌 현장에서 큰 혼란 없이 적응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연착륙시키겠다”고 밝혔다.

정혜련 식생활소비정책과장은 “등록 농약의 성분이나 품목명이 어려워 전문가가 아니면 쉽게 와 닿지 않는 측면이 있다. 때문에 농민들이 보다 쉽게 인지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농약상표 및 제품명을 담은 ‘농약 사용 안내서’를 1월 중 제작·배포할 예정이다. 또 비의도적 혼입에 대해 가장 많이 걱정하고 계시는데 일률기준인 0.01ppm을 무조건적으로 적용하기보다 전·후작 및 농약별 토양 장기 잔류성 등을 고려해 기준을 그 이상으로 완화해 적용할 방침이다”라고 전했다.

덧붙여 정 과장 설명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올해 방문 교육과 1:1컨설팅 등을 적극 추진하며 희망 농가를 대상으로 토양 및 농산물의 사전 안전성 조사도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