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유기농업과 자연농업, 전통농업의 차이점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유기농업과 자연농업, 전통농업의 차이점은?
  • 강선일 기자
  • 승인 2019.01.1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 : 유기농업 외에도 전통농업, 자연농업 등의 농업방식이 있더군요. 이 농업방식들 간의 관계는 어떻게 되며, 공통점과 차이점은 뭔가요?

A : 유기농업과 전통농업, 자연농업 등은 모두 ‘생태농업’이란 큰 범주로 묶을 수 있는 농업방식들입니다. 생태농업은 그동안 농약과 화학비료 중심으로 이뤄져 온 농업 대신, 생태환경을 살리고 사람과 자연, 그리고 농업 자체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하기 위한 농업을 말합니다.

그럼 같은 생태농업이라도 유기농업과 전통농업, 자연농업 간의 차이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전통농업은 말 그대로 과거부터 우리 조상들이 전통적인 방식으로 행했던 농업을 말합니다. 조상 대대로 같은 장소에서 자연 생태계와 조화를 이루며 장기간 지속해 온 농업인 것이죠. 다만 오늘날의 유기농업을 전통농업과 완전히 동일시하긴 힘든 게, 유기농업은 생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과거보다 한 단계 높은 기술을 발휘하는 농업입니다.

자연농업은 인공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자연 그대로의 방식을 추구하는 농업입니다. 자연농업의 4대 원칙은 ‘땅을 갈지 않는다’, ‘농약을 쓰지 않는다’, ‘비료를 쓰지 않는다’, ‘제초를 하지 않는다’ 입니다. 유기농업과 비교하면 농약·비료를 쓰지 않는다는 점에선 같지만, 제초 및 땅갈이를 하지 않는다는 점에선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연농업은 유기농업보다도 더 어려운 방식의 농사라 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 다이나믹 농업도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이오 다이나믹 농업은 자연농업, 유기농업과 기본적으로 같은 성격이면서도 달의 주기 및 천체 운행과 농업을 연결시킨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소똥과 규석을 섞는 등 여러 가지 생물학적 증폭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참고 : 박세길,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우리 농업, 희망의 대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