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역본부, 동물용의약품센터 신설 추진

동물약품 관리 업무 일원화 요구 … 올해 심사계 신설부터

  • 입력 2019.01.13 18:00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동물용의약품 민원 관리를 총괄하는 체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관련 업무 수요가 증가하면서 동물약품의 접수·허가뿐 아니라 안전성·유효성 심사 업무도 일원화하자는 것이다.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는 최근 동물약품 민원업무의 일원화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민원 접수·허가는 동물약품관리과가 맡고 있지만 안전성·유효성 심사는 동물약품평가과 등 8개 부서가 나눠 담당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개발업무를 수행하는 연구부서들이 심사를 병행하면 공정성이 저해되고 잦은 담당자 교체로 업무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검역본부는 가칭 동물용의약품센터를 구성해 동물약품 관리 조정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는 걸로 알려졌다. 장기적으로 동물질병관리부장이 센터장을 맡는 동물용의약품센터를 설치하겠다는 구상이다. 이 방안대로면 검역본부 내에 동물약품 민원업무를 전담하는 부단위의 조직이 신설된다. 센터엔 동물약품관리과와 자체심사 인력풀 그리고 동물약사심의위원회가 포함된다.

일단 검역본부는 올해 동물약품관리과 내 심사계를 신설해 모든 동물약품 품목허가 업무를 일원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지난해 행정자치부에 심사계 신설 인력을 요청했지만 반영되지 않았다. 올해 반영되면 내년에 증원될 것이다”라며 “업무 일원화가 이뤄지면 효율이 높아져 점차 증가하는 관련 민원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