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서 “농업, 국민경제 근간” 밝혀

농촌 현장선 ‘시큰둥’
“의미 있으나, 농정방향 바뀌지 않을 것”

  • 입력 2019.01.13 18:00
  • 수정 2019.01.13 19:20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 앞선 모두발언에서 “농업이 국민경제의 근간”임을 분명히 했다. 출범 3년차에야 온 국민들이 들을 수 있도록 농업의 가치를 조명한 대통령의 발언은, 농업계에 적잖은 울림을 주고 있다. 그러나 이제라도 신경 써주니 다행이라는 안도와 지금껏 봐 온 농정의 틀이 바뀌겠냐는 회의론까지 혼재된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신년 기자회견은 각본 없이 진행된다는 점에서 화제가 됐다. 준비된 질문과 준비된 답변이 아닌 즉문즉답 형식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다. 격의 없는 소통을 준비한다는 의미기도 했다.

예정된 기자회견에 앞서 모두발언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은 작년에도 전혀 언급하지 않던 농업·농민에 대해 발언을 해 농업계를 술렁이게 했다. 문 대통령은 “소상공인과 자영업 농업이 국민경제의 근간이라는 것을 분명히 하겠다”라며 안전문제와 관련해선 “작년에 가축 전염병 예방에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또 “작년에 쌀값이 19만3,000원으로 여러 해 만에 크게 올라 농가 소득에 도움이 되었을 것”이며 “올해는 공익형 직불제 개편 추진에 역점을 두겠다”는 말과 함께 “스마트 농정도 농민 중심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새해 국정 운영과 관련해 농정이 주요 사안에 포함됐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현장 반응은 시큰둥 그 자체다. 김영재 농민의길 상임대표는 “지역에서는 대통령의 말에 큰 관심을 두지 않는 분위기다. 그만큼 지쳤다는 뜻이다”면서 “늦었지만 농업·농민·농촌 문제를 언급해 준 것은 반가운 일이다. 그러나 여전히 스마트 농정을 말하고 있어 결국 큰 틀의 방향이 바뀌지 않을 거란 예측이 가능하다”고 의미를 축소했다.

3년차에 접어든 문재인정부가 농민들의 마음을 되돌리기엔 골이 너무 깊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