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 따라 생활건강] 수족냉증엔 침과 한약이 참 좋습니다
[길벗 따라 생활건강] 수족냉증엔 침과 한약이 참 좋습니다
  • 임재현(봉천한의원 원장)
  • 승인 2019.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재현(봉천한의원 원장)
임재현(봉천한의원 원장)

겨울이 되면서 날이 점점 추워지면 걱정이 많아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입니다. 심한 사람들은 한여름에도 잠을 잘 때 양말을 꼭 신어야 잠자리에 든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날이 따뜻할 때도 그런데 날이 점점 추워지는 겨울에는 걱정이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엔 침과 한약이 참 좋습니다.

수족냉증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은 실제로 손과 발이 차가운 경우와, 만져보면 그렇게 차지는 않는데 본인은 얼음물이 흐르는 것처럼 차갑게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는 차지 않은데 본인은 시리고 차다고 느끼는 경우는 감각을 느끼는 신경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것은 허리와 경추의 디스크로 인해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허리나 목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은 실제로 손과 발이 차가운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 사용하는 ‘상한론’이라는 오래된 한방 서적에 나오는 유명한 처방이 있습니다. 바로 ‘사역탕’과 ‘사역산’이라는 처방입니다. 그런데 이 두 처방의 방향이 사뭇 다릅니다. 사역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을 가진 약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처방 같은 경우는 실제로 몸이 차가워서 손발까지 차가워진 상황에서 효과가 잘 나겠죠. 반면에 사역산은 막힌 것을 뚫어주고 순환시켜주는 약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처방은 앞의 처방과 다르게 몸속에 열은 많이 있는데 단지 순환이 잘 안 되고 막혀서 손발까지 데워주지는 못하고, 안에 열이 갇혀 있는 경우에 효과가 나는 처방입니다. 속에 열은 있으니 순환만 시켜주면 자연히 손발이 따뜻해지겠죠.

보통의 경우에 ‘난 손발이 차가우니깐 몸이 찬 편이야’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손발이 찬 것만 가지고는 이 사람이 정말 몸이 찬 편인지, 아니면 단순히 순환이 잘 안 돼서 그런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오히려 손발은 차지만 속에 열이 갇혀 있는 사람이 손발을 따뜻하게 한다고 몸에 열을 더 내는 약이나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해가 되기 쉽습니다. 그 때문에 증상이 심하신 분들은 가까운 한의원에서 한의사에게 상담과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몸이 찬 분들은 근력운동을 하는 것이 증상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복근 운동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사람 몸에서 열을 내는 것은 근육에서 하는 일입니다. 근육 자체가 적은 사람은 아무래도 몸을 따뜻하게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루 5분이나 10분 정도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시는 것이 수족냉증을 좋게 하는 데 좋은 방법입니다.

또 이런 분들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생강차나 대추차, 계피차 등이 모두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차들인데요. 약간 통통하신 분들은 생강차가, 약간 마른 체형이신 분들은 대추차가 좀 더 좋습니다. 계피차는 대체로 괜찮습니다. 주의할 점은 시중에서 제품으로 파는 것들은 꿀이나 설탕 등 기타 첨가제가 많이 들어간 것들도 많아서 잘 고르셔야 합니다. 조금 귀찮더라도 대추와 생강 계피를 따로 사서 차처럼 끓여 드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몸에 열은 있지만, 순환이 잘 안 돼서 손발이 차신 분들은 순환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런 분들은 근력운동보다는 유산소 운동이나 스트레칭 같은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차보다는 순환을 도와주는 차를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겨울에 많이 먹는 귤껍질을 깨끗하게 씻어서 말린 다음에 차처럼 끓여 드시면 막힌 기운을 뚫고 순환이 잘 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끝으로 내가 손발이 찬데 몸이 찬 편인지, 아니면 순환이 그냥 안 되는 건지 구별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물을 마실 때 찬물이 좋은지, 따뜻한 물이 좋은지 살펴보면 됩니다. 혹은 찬물을 마시면 속이 불편하거나 화장실을 간다면 확실히 몸이 차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그런데 손발은 차서 힘들다고 하면서도 물은 찬물을 좋아하고 매운 거나 따뜻한 것을 잘 못 드시는 분이라면 아무래도 속에는 열이 갇혀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몸이 찬 편인 분들은 아무래도 한약을 같이 복용하는 게 좋고 순환이 잘 안 되는 분들은 침 치료만으로도 효과가 좋기 때문에 가까운 한의원을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