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형 ‘지역사회 돌봄’ 토론회 개최

농촌 노인 돌봄, 지역사회 나서야

  • 입력 2018.12.19 11:50
  • 수정 2018.12.19 14:28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농촌지역 고령농민들의 노후 돌봄 체제가 시설위탁 중심인 가운데 현재의 서비스체계에 당사자인 노인들은 물론 가족들도 기피하고 있어 새로운 방향모색이 지역에서 제기되고 있다.

당진시의회와 당진시사회복지협의회는 지난 14일 당진시종합사회복지관에서 노후 돌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진형 커뮤니티 케어(지역사회 돌봄) 실현을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를 준비한 조상연 당진시의회 총무위원장은 “이제 농촌지역의 고령화와 돌봄문제는 결코 남의 얘기가 아닌 우리의 문제다. 이번 토론회를 시작으로 당진시의회가 선도적인 대응과 지역사회 돌봄 정책을 발굴하고 조례를 제정하겠다”고 밝혔다. 송영팔 당진시사회복지협의회장도 “당진시 농어촌지역의 노인들이 기존의 돌봄 요양시설의 이용을 기피하며 자신이 원하는 거주지에서 노후를 보내길 원하고 있다”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가 나서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현숙 교수(세한대 사회복지상담학과)는 발제에서 “2017년도의 노인실태조사에서 노인 57.6%가 거동이 불편해도 살던 곳에서 여생을 마치고 싶다고 했고, 정부도 지난 11월 ‘지역사회통합 돌봄 기본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지역사회 돌봄체제는 농어촌 어르신들에게 읍면동을 거점으로 민관 연계된 전달체계가 확대된 정착지원 프로그램과 돌봄서비스를 자택 등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의 관심과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송산면에서 복지시설을 운영하는 이명철 충남세종 사회복지관협회장은 “당진시의 경우 전체인구 16만6,755명중 노인인구는 2만8,528명으로 전체인구의 17.1%가 대상자”라고 밝혔다.

이날 토론장에는 돌봄시설 관계자는 물론 농촌지역 고령농민들도 참석해 관심을 보였다. 농민 강용학(73)씨는 “주변에서 요양시설이나 병원에 들어가 있는 노인들이 가족들과 헤어지는 것을 가장 두려워하고 있다”면서 당진시와 정부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