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통합먹거리전략 토론회 개최

지속가능 농업 확보 위한 지역먹거리전략 수립 절실

  • 입력 2018.11.23 15:54
  • 기자명 홍안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안나 기자]

경기북부 5개 지역이 합동으로 먹거리체계 구축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사진).

지난 21일 포천시공동체지원센터 대강당에서는 포천시·의정부시·양주시·동두천시·연천군의 농민단체 및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모여 5개 지역을 권역으로 묶어 먹거리전략 구축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행사를 주관한 경기북부사회적경제네트워크의 목영대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작년 연천의 친환경쌀을 의정부시의 학교급식으로 공급하기 시작하면서, 생산자들과 함께 전 시민의 먹거리전략 수립이라는 큰 그림을 그리게 됐다”며 “의정부처럼 소비만 하는 도시와 연천처럼 생산만 하는 도시라는 비슷한 조건에 있는 5개 지역을 하나의 권역으로 묶어 통합적 체계를 구축하면 먹거리전략이 부족함 없이 수립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다”고 취지를 밝혔다.

토론회의 발제는 농림축산식품부 푸드플랜TF팀장을 맡고 있는 이정삼 유통정책과장과 경기도 농정해양국에서 먹거리전략을 담당하고 있는 한태희 신성장농업팀장이 맡았다. 토론자로는 성수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의원, 박용석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 부회장, 지은주 참교육학부모회 의정부지부 회장, 노희경 포천시 농산유통팀 주무관, 정연태 지역농업네트워크 경기제주강원 본부장, 목영대 대표가 참여했다.

토론을 진행한 구희현 친환경학교급식경기도운동본부 상임대표는 “이제는 학교급식을 넘어 어린이집, 유치원, 사회 각 복지시설 등까지 포괄하는 공공급식으로 발전해 나가야 하며 이를 담당할 급식지원센터가 설립돼야 한다. 경기도에 15개 시군에 급식지원센터가 있는데 대체로 남부쪽에 있다. 북부 5개 지역을 하나의 권역으로 묶는 공공급식을 포함한 먹거리정책이 수립돼야 한다”며 운을 뗐다.

이정삼 과장은 발제를 통해 현 정부의 먹거리선순환체계 구축 추진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푸드플랜은 지역먹거리전략이다. 글로벌기업이 가져가던 부가가치를 지역민들이 골고루 나눠 갖도록 하자는 것이 푸드플랜”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공공급식영역에서 △지역산농산물 사용비율 의무화 △중소농 우선 공급 △고정비용을 줄이고 공급단가를 낮추기 위한 물류, 저장, 소분·피킹 시설 지원 등 앞으로 추진할 정부시책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경기북부지역의 푸드플랜이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도 말했다.

두 번째 발제를 맡은 한태희 팀장은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먹거리 불평등은 커지고 있다”며 먹거리전략 수립의 필요성과 시급성에 대해 언급했다. 또한 도민의 먹거리기본권 보장을 전략적 목표로 △취약계층 먹거리부족 해소 △생애주기별 식생활 취약점 개선 △도민 모두의 행복한 식생활 추구 △지역먹거리 순환체계 구축 △민관협치를 통한 실행체계 확보 등 경기도 먹거리전략 방향을 소개했다.

현재 경기도는 민간위원들을 위촉해 먹거리위원회를 구성했으며, 분과별 토론을 통해 경기도먹거리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조만간 ‘경기도 먹거리기본권 조례(가칭)’ 제정과 함께 위원회의 정식 출범도 앞두고 있다.

박용석 부회장은 토론에서 “친환경농업인으로서 열심히 생산해도 안정적인 판로가 없어 안전먹거리생산 확대를 이뤄가지 못하고 있다”며 현실적 문제를 지적했다. 성수석 의원은 “이미 시장을 확보하고 있는 대농이 아닌 시장진입이 어려운 중소농이 지속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먹거리전략과 공공급식 정책의 핵심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토론자들은 먹거리전략을 전담할 각 지자체별 행정체계 신설, 먹거리전략을 통한 지역공동체 회복, 유치원·어린이집 공공급식 실현 등의 과제에 대해 얘기했다.

박용석 부회장은 “5개 지역의 생산자와 소비자, 소규모 유통가공사업을 하고 있는 지역의 사회적기업들이 참여하는 연대체를 구성해 경기북부 먹거리전략 수립과 현실화를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향후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