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농업조직 개편 놓고 농민과 갈등

김홍장 시장, 농민과 30일 토론회

  • 입력 2018.11.16 15:03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김홍장 당진시장이 행정혁신을 예고하며 농업 관련 행정조직 통합을 추진해 농민과 갈등을 빚고 있다(사진). 김 시장은 농민단체가 제안한 토론회도 마다않겠다는 입장이다. 김 시장은 지난 11일 열린 당진시 해나루 쌀 축제장에서 직접 입장을 밝혔고, 토론회는 이달 30일 열릴 예정이다.

농업 관련 행정조직 통합은 일부 공무원도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류영환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시장이 입장이 확고해 공무원들이 마냥 반대할 순 없지만 통합에 대해 농민들에게 객관적으로 설명해주는 것은 공무원의 의무”라며 “기술센터소장의 관장업무가 커지면 대 농민 지도업무보다는 내부 행정업무에 치중할 수밖에 없어 결과적으로 농민들이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가뜩이나 읍면 산업팀장 자리도 행정직이 담당하고 있으며, 이미 통합된 시군에서도 농업관련 과장직을 행정직이 점유해가고 있다. 앞으로 농업직이나 지도직 공무원의 수가 감소될 것은 뻔하다”며 우려를 표했다.

유진선 당진시농민회 석문면지회장도 “농업기술센터가 지금까지 농민들을 위해 노력을 많이 해왔다. 그래서 농업기술센터의 업무나 조직이 축소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반대로 이름 밝히기를 거부한 당진시청의 모 간부는 “농업직과 행정직의 차별이 있을 수 없다. 더욱이 간부직의 자리는 능력이 중요한데 누가 더 당진농업을 발전시키는 능력을 갖고 있느냐가 중요하지 농업직이냐 행정직이냐는 중요하진 않다”고 말했다.

축제장에서 만난 한 농민회 간부는 “농민들은 통합과 현상 유지 중 어떤 것이 좋은지 판단이 안 서는데 공무원 조직간 자리싸움에 농민단체를 이용하려는 것 같아 불쾌하다”고 했다.

농민들은 30일 진행되는 토론회가 요식행위로 전락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실제로 김 시장은 통합에 대한 의지가 불변임을 밝혔다. 향후 토론회에서 어떤 방식으로 풀어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