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로 노는 ‘스마트팜·빅데이터’ 효율성 논란

김현권 의원 “기관 간 소통 부족, 사업 중복 및 부작용 발생” 지적

  • 입력 2018.11.11 13:24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수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농식품부)와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 농진청),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신명식, 농정원) 등 관련 기관의 스마트팜·빅데이터 사업이 중복 추진되고 있어 효율성이 떨어진단 지적이다.

김현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기관 간 소통 부족으로 사업이 중복돼 효율성이 우려된다”면서 사업 관리 체계를 지적했다. 김 의원이 농식품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농진청은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시스템 설계 및 데이터베이스 표준화 방안으로 통신프로토콜 및 데이터 연계성, 이용자화면 등의 연구를 맡아 수행한다. 또 농진청을 비롯해 농정원과 현장지원센터는 서버와 네트워크를 운영·관리하고 혁신밸리 실증단지에서 빅데이터 수집 및 운영·관리를 담당한다.

결과적으로 농진청이 스마트팜 시스템 설계부터 생육·실증 데이터 표준화, 빅데이터 수집·관리, 서버 및 네트워크 운영 등을 도맡는 것인데 이는 현재 농정원이 수행 중인 데이터베이스 표준화와 데이터 연계·관리, 서버와 네트워크 관리 등의 업무와 상당 부문 겹친다.

농정원은 지난해 12월 스마트팜 빅데이터 수집·분석·활용체계 정립을 위한 정보화 기본 계획을 수립했으며 스마트팜 빅데이터 플랫폼 운영체계 표준화방안도 제시했다. 하지만 농식품부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추진 과정에서 농진청이 개발한 생육데이터 포맷 기반의 혁신밸리 내 스마트팜 빅데이터 수집과 데이터베이스 구성 등의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김현권 의원은 “스마트팜 관련 사업이 농진청과 농정원 두 갈래로 진행되고 있으며 부실한 통계와 허술한 데이터 관리로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