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앞 농성장, ‘농정개혁 열기 한가득’

  • 입력 2018.11.04 07:06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지난달 30일 청와대 앞 ‘농업 밥상 살리는 농정대개혁 촉구 단식농성장’에서 충남친농연 대표자들이 연대단체 릴레이단식에 동참한 가운데 한살림연합 회원들이 농성장을 지지방문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지난달 30일 청와대 앞 ‘농업 밥상 살리는 농정대개혁 촉구 단식농성장’에서 충남친농연 대표자들이 연대단체 릴레이단식에 동참한 가운데 한살림연합 회원들이 농성장을 지지방문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추운 날씨에도 청와대 앞 ‘농업·밥상 살리는 농정대개혁 촉구 단식농성장’은 농민들의 농정개혁 촉구 목소리로 가득했다. 날마다 100여명의 방문객들이 농성장을 찾고 있다. 농민·소비자들은 대통령이 농정공약 이행 및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설치를 위해 나설 것을 주장했다.

오는 11월말 ‘국민 먹거리 위기, 농업적폐 청산과 농정대개혁 촉구 국민농성단(국민농성단)’과 문재인 대통령 간 면담이 예정된 가운데, 국민농성단은 농정대개혁을 위한 투쟁동력을 연말까지 계속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수확기임에도 각지에서 농민들이 대거 상경해 릴레이 단식농성에 결합하고 있다. 충청남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회장 정상진)의 경우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5일까지 지역 농민들이 번갈아가며 농성장을 지켰다.

한살림생산자연합회(회장 이백연)에서도 50여명의 농민이 지난달 31일 농성에 참가해 △GMO 감자 허가 취소 △남북농업교류 확대 △농업 직접 챙기겠다던 대통령의 약속 이행 등을 주장했다. 이백연 한살림생산자연합회 회장은 “올해 냉해와 폭염 등 기상이변으로 많은 농가들이 피해를 입은 상황에서, 대통령은 대(對)농민 메시지 한 번 제대로 발표한 적이 없었다”며 “국민 생명을 책임지는 농민에 대한 홀대를 중단하고 농정개혁을 위해 대통령부터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도시 소비자들의 참여도 활발하다. 춘천, 성남 등지의 한살림연합 조합원 약 20여명은 지난달 30일 농성장을 방문했다. 생협 조합원들도 친환경농업의 확대 및 GMO 완전표시제 이행 등의 공약 이행에 문 대통령이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