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먹거리위원회 신설

먹거리 기본권 보장 위한 첫 행보 … 먹거리순환체계 구축 나서

  • 입력 2018.11.02 13:23
  • 수정 2018.11.02 13:25
  • 기자명 홍안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안나 기자]

경기도가 먹거리 기본권 보장을 위해 지역 생산 농식품을 우선 공급하는 지역내 먹거리 순환체계 구축에 나섰다.

경기도 농정해양국은 지난 8월 ‘경기도먹거리위원회(위원회)’를 설치하고 위촉직 위원을 공개모집, 3개 분과 총 30여명의 위원을 확정했으며, 현재는 분과별 토론회와 워크숍이 진행 중이다.

위원회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이 당연직 공동위원장을 맡았으며, 경기도의회의 추천으로 남종섭 경기도 농정해양위원회 소속 의원을 비롯한 경기도의원 5인, 시장군수협의회의 추천을 받은 최대호 안양시장, 정동균 양평군수, 정하영 김포시장, 민간단체와 관련 산업계 및 학계에서 모집된 위촉직 위원들로 구성됐다. 농업계에서는 김준식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장과 전용중 전농 경기도연맹 사무처장 등이 위촉직 위원에 포함됐다.

위원회는 △먹거리보장 △지역먹거리 순환체계 구축 △거버넌스(실행체계) 구축 등 3개 분과로 운영되고 있으며, 지난달 각 분과별 회의를 통해 경기도 먹거리전략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토론과 정책마련에 돌입했다.

경기도 먹거리전략에는 ‘도민 누구나 우수한 먹거리를 보장 받는 새로운 경기’라는 비전과 함께 △도민 누구나에게 우수하고 안전한 먹거리 보장 △지역농업과 연계, 먹거리 공공성 강화 △도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식생활 문화 조성 △민관 합동의 먹거리 전략 실행체계 확보라는 4대 추진전략이 담겨있다.

이를 바탕으로 논의되고 있는 각 분과별 과제를 살펴보면, 먹거리보장 분과에서는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한 도민먹거리 문제점 발굴, 안전농식품 공급체계 구축, 토종종자 확보 및 보급 방안, 지역먹거리순환체계구축 분과에서는 친환경무상급식 확대, 복지관·공공기관·군부대 지역농산물 공급 확대방안, 음식폐기물 감축 및 재활용 방안, 거버넌스(실행체계)구축 분과에서는 시민참여확대 정책, 시군간 협력방안, 먹거리정책 실행 행정체계 구축,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방안 등이다.

지역먹거리순환체계구축 분과위원인 김준식 회장은 “친환경급식지원센터 설치, 어린이집 과일간식 확대, 친환경생태농업 확대, 농민기본소득제 도입 준비 등 농업 및 먹거리분야와 관련해 이재명 지사가 이전 지사들과 달리 특별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추진되는 사업인 만큼, 위원회가 경기도의 장기적인 먹거리전략 수립에 대한 책임이 막중하다”고 평가했다.

위원회는 도민의 먹거리 기본권을 보장하는데 필요한 정책적,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경기도지사의 책무로 규정하는 ‘경기도 먹거리 기본권 보장 조례’도 입법예고했으며, 12월 중 출범식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