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전략품목 통해 친환경 저변 확대하겠다”

전국친농연 광역조직 회장 인터뷰 ④ - 박이식 경남친농연 회장

  • 입력 2018.10.21 11:35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의 각 광역단위 회장들의 인터뷰를 격주로 싣는다. 지역 친농연 대표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각 지역별 친환경농민들의 현안과 고민, 그리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활동 등을 소개한다.

경상남도의 친환경농업 현황을 간단히 소개해 달라.

경남도는 친환경농업 조직이 생긴 것도 타 지역에 비해 늦은 편이었고, 친환경농업에 대한 이해나 기술도 낮았다. 그러나 최근 경남도를 비롯한 행정단위에서 저변 확대를 위한 교육을 확대하는 추세이고, 경남친농연 차원에서도 지역 친환경농업 지도자들을 모아 워크숍 및 기술교육, 행정단위와의 정책토론 등을 진행한다.

친환경농업을 바라보는 전반적 관점도 달라져, 미래지향적으로 환경을 보전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는 농업으로서 친환경농업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농가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게 고무적이다. 현재 경남도의 친환경농가는 약 8,000여 농가로, 채소류·과일류·수도작·버섯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농가가 늘고 있다.

학교급식 상 친환경농산물 확대를 위해서도 많이 노력하는 걸로 안다.

올해 6.13 지방선거 직전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당시 둘 다 후보 신분) 간에 공동 정책협약식을 맺었다. 경남도의 친환경먹거리를 서울 공공급식에 공급함으로써 도농상생을 이루자는 내용의 협약이었다. 경남친농연에서도 전국 공공급식에 먹거리를 공급할 수 있도록 생산기반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현재는 전략품목 35가지 농산물을 선정해 생산자 관리 및 교육을 진행한다. 각 지역마다 현황에 맞게 전략품목을 선정하고자 하며, 내년부턴 경남도가 전략품목의 생산에 대해 농가에 재정지원을 하며 저변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경남도의 경우는 친환경인증제 규제 강화와 관련해선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경남도에서도 올해 이런저런 사유로 인증 취소된 농가들이 상당히 많다. 물론 친환경인증제도 관련 법안을 강화하는 건 나도 맞다고 생각한다. 다만 단체인증, 즉 단지나 작목반 단위로 단체를 구성해 다수 농가가 공동으로 인증을 낼 시 한 농가만 문제가 있어도 전체 농가가 인증을 취소당하는 사례들이 있다. 또한 농민들이 유기종자를 구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 보급종인 관행종자 볍씨를 구해 친환경소독 뒤 사용했음에도 거기서 잔류농약이 검출되는 등의 불합리한 사례들이 있다.

따라서 농업 관련 행정단위, 또는 종자를 공급하는 공급체에서라도 일관성 있게 친환경종자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당연히 친환경종자에 대한 연구개발 및 보급확대를 위한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

경남친농연의 친환경농업 발전을 위한 향후 전략은?

친환경농가들의 단지화 확대에 매진하고 있다. 개별농가가 농사지을 시 관행농가와 접하는 경우가 많고, 그에 따라 관행농가의 농약이 친환경농지에 들어가 피해를 입는 사례도 많다. 단지 조성을 통해 친환경농지를 조직적으로 관리할 시 그러한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본다. 내가 거주하는 함안군 여항면에서도 7개 농가가 7만평 농지에서 단지를 꾸려 공동작업한다. 제초작업 및 공동방제를 진행 중이며, 단지에서 생산한 벼·양파·콩·감자 등은 전량 함안군 학교급식에 사용한다. 각 지역별로 품목별 단지화를 추진하게 해, 동일 품목에 대한 유기적 정보교환도 가능하게 만들고자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