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친환경농업 발전 간담회 개최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돼야”

  • 입력 2018.10.14 15:51
  • 기자명 홍안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안나 기자]

경기도 김포시의 친환경농업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민·관·정이 한자리에 앉았다.

친환경 농민들이 현장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직접 전달하고 시·도의원 및 김포시의 담당부서와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할 목적으로 김포시친환경농업인연합회(김포친농연)가 주최한 간담회가 지난 5일 김포시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린 것(사진).

이 자리엔 고재평 김포친농연 회장을 비롯한 회원 30여명과 김철환 도의원, 배강민 시의원, 최명진 시의원, 고상형 농업기술센터 소장, 한석우 경기친농연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고 회장은 이날 김포시의 친환경농업을 비롯한 농업 발전을 위한 7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친환경농업 확대를 위한 인증비 지원과 인증도우미 제도 도입 △고교 무상급식 추진 및 친환경급식 비율 확대 △먹거리기본권 보장 및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제도 정비 △농민기본소득제 도입 △시장직속의 농업특별기구 설치 △기후변동성 확대에 따른 농작물 피해 대책 마련 △항공방제로 인한 친환경 경작지 비산 피해대책 마련 등이다.

이에 대해 김철환 도의원은 “지난 시기 김포시 전철 건설 예산 확보를 위해 농업예산을 삭감했고 신도시 쪽에도 많은 예산이 투입됐다. 민선 7기를 맞이해 건설과 개발 명목으로 삭감된 농업예산을 복구할 것”이라며 김포시친환경급식예산 확보, 지방직불금 및 이상기후 피해 대책에 대한 조례 제정 등 김포시와 경기도의회에서 준비되고 있는 농업분야 관련 현안에 대해 설명했다.

배강민 시의원은 “로컬푸드 활성화 지원 조례는 현재 만들고 있는 중”이라며 공공급식 지원 조례 및 먹거리기본권 지원 조례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참석 농민들의 발언이 이어졌다. 친환경농사 20년 경력의 배농사를 짓는 농민 이순옥씨는 친환경 인증표시와 GAP 표시가 똑같은 문제를 지적하며 “마트에 나가보면 농약을 사용하는 GAP농산물이 친환경과 똑같은 인증표시를 사용하고 있다. 심지어 어떤 소비자들은 친환경보다 GAP가 더 좋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인증표시제 구분을 요구했다.

한 여성농민은 “고령화가 심각한 농촌사회에서 인증을 받거나 지원을 받을 시 지나치게 복잡한 서류절차로 인해 포기하는 농가들이 많다”며 절차 간소화나 도우미제도의 신속한 도입을 건의했다.

그 외에도 농민들은 친환경인증비 지원, 고령농 대책 수립, 청년농부 지원 활성화, 김포농산물 판로 확보 대책, 보조금 지급 시스템 개선, 전업농 소득 향상 대책 등 현장에서 몸으로 느껴온 문제점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최명진 시의원은 “농민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정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고상형 소장은 “그동안 농업 예산이 너무 적어 지원이 쉽지 않았는데, 시·도의회에서 친환경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예산 확보를 위해 행정에서도 노력할 것”이라 밝혔다.

간담회 자리를 마무리 하며 고 회장은 “민·관·정이 한자리에 모여 김포시의 농업발전을 모색하는 자리가 그동안 단 한 번도 없었고 오늘이 김포 역사상 첫 번째”라면서 “그만큼 정치에서 농업이 외면돼 온 세월이 길었다. 오늘 자리를 계기로 뒷전으로 밀려왔던 김포농업과 농민정책이 활로를 찾고 김포에서 계속 농민으로 살아갈 수 있길 바란다”며 기대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