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육우가 뭐죠?

  • 입력 2018.10.13 15:49
  • 기자명 배정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식당의 원산지 표시에 국내산 쇠고기라 적혀 있어 한우냐고 물으니 주인이 육우라고 말합니다. 한우는 알겠는데 육우는 뭔가요?

A. 흔히 젖소고기라고 오해하기 쉬운 육우는 홀스타인종 수소를 전문적으로 사육해 생산한 고기입니다. 젖소고기는 우유를 생산할 목적으로 사육하던 홀스타인 암소에서 생산된 고기로 육우와는 사육목적과 방법도 다릅니다. 육우는 소의 품종이 토종이 아닐 뿐 국내에 유입된 이후 국내에서 번식하면서 한우와 같은 사육환경 및 방식으로 비육되고 있습니다.

다만 사육기간이 20개월로 한우에 비해 짧은 편인데 짧은 사육기간 덕분에 육우고기는 지방이 적고 육질이 연하다는 장점을 가지기도 합니다. 아울러 판매가격도 한우보다 30~40% 가량 저렴한 것도 특징입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육우는 한우로 둔갑돼 몰래 끼워 팔리기 일쑤여서 부정적인 인식이 많은데 현재는 쇠고기 이력추적시스템과 음식점원산지표시제의 엄격한 관리를 받고 있어 생산에서 도축, 가공, 유통까지 전 과정에서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했습니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가격적인 부담으로 한우고기 대신 수입 쇠고기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비슷한 가격에 국내산 쇠고기인 육우고기를 선택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판매처 확대 및 다양한 소비 촉진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배정은 기자, 자료: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