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DDT 검출 농경지서 생산한 농산물 ‘안전’

환경부, 토양‧지하수 중 농약성분 실태조사 결과 발표

  • 입력 2018.10.11 17:12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수지 기자]

환경부(장관 김은경)가 토양 및 지하수를 대상으로 한 농약성분 실태조사 결과를 지난 4일 발표했다.

조사지점은 토양의 경우 지난해 ‘디클로로디페닐트리클로로에탄(DDT)’가 검출된 경산‧영천의 산란계 농장 인근 농경지 40개와 전국 농경지 토양측정망 110개 등 총 150개 지점이며 지하수는 토양시료 채취지점 인근의 62개가 대상이다. 조사한 농약성분은 지난 1973년 사용이 금지된 DDT를 포함해 유기염소계 농약 15종과 지난해 산란계 농장에서 검출된 살충제 5종 등 총 20종이다.

조사 결과 토양 중 DDT 검출농도는 정량한계 미만 수준에서 2.2mg/kg 사이로 밝혀졌으며 평균 0.023mg/kg 수준이었다. 캐나다 환경장관위원회(CCME)가 농경지 안내지침으로 제시하는 0.7mg을 적용할 경우 총 150개 지점 중 2개 지점에서 이를 초과하는 수준의 DDT가 검출됐으나 해당 지점에서 생산한 농산물에는 해당 농약 성분이 검출되지 않아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지하수에선 DDT가 검출되지 않았다. DDT 외 14종의 유기염소계 농약은 일부지역의 토양과 지하수에서 미량 검출됐으나 국외 토양 환경관리기준 및 세계보건기구(WHO) 기준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었다. 살충제 5종 중 비펜트린과 플루페녹수론 2종이 적정살포 시 토양에 잔류할 수 있는 농도 범위 이내로 검출됐고 지하수에선 5종 모두 검출되지 않았다.

홍경진 환경부 토양지하수과장은 “이번 조사결과에서 국내 토양 및 지하수 중 농약 검출농도는 국외 환경관리기준과 농산물 안전성 조사 결과를 고려할 때 문제없는 수준이나 앞으로도 농약성분에 대한 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환경오염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토양오염물질 지정 토양오염우려기준 설정 등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