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침대’ 해체 시도에 주민 분노 폭발

  • 입력 2018.10.07 17:21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이른바 라돈침대 1만7,000개가 당진시에 야적된 지 100여일을 넘긴 가운데 지난 1일 ㈜대진침대에서 해체인력을 투입하며 주민들의 분노가 폭발했다. 지경섭 전 어촌계장은 “대통령이 말 한 마디로 전국의 라돈침대를 당진에 야적해 놓아 석 달 넘게 고생했는데, 이 지경을 만든 놈들을 찾아내 다 옷 벗겨야 한다”며 울분을 토했다. 그는 또 “청와대와 국무조정실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 중에 사태를 일으킨 장본인들과 지금까지 방관해온 충남도와 당진시 그리고 지역구 의원을 비롯한 모든 선출직 공직자들을 반드시 심판하겠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앞서 지난달 29일 원안위 앞 항의시위를 진행했으나, 30일 ㈜대진침대로부터 해체강행 통보를 받자 주민 총동원령을 내리며 강경투쟁을 결의했다. 당진시의 10여개 시민사회진영도 지난 1일 긴급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규탄 기자회견과 김홍장 당진시장에 이은 양승조 충남도지사 항의방문을 결정하는 등 강력대응을 예고했다.

박소순 주민대책위원장은 “대진의 방사능 오염된 침대 6만6,000장 가운데 4만9,000장이 이미 천안공장에서 해체됐고 당진시에 야적된 1만7,000장만 방치돼 있다”면서 “정부와 ㈜대진침대가 천안공장에 쌓을 공간이 부족하다며 당진처리를 주장했으나, 지금은 본사가 텅텅 비어있는데도 일방적으로 당진 해체를 강요해 왔다”고 지적했다. 대부분 70~80대의 고령인 주민들은 “시골 사는 것도 서러운데 한번 써보지 못한 라돈침대를 농민에게 떠넘기는데 그렇게 안전하면 대통령 안방에다 갖다 쌓아둬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주민들이 분노한 건 원안위가 4일 만남을 약속한 가운데 대진측이 지난달 30일 해체통보와 지난 1일 해체시도를 강행하려 했기 때문이다. 심병섭 당진시 부시장이 자리를 마련해 원안위와 대진측이 50대 50의 해체조건으로 설득에 나섰지만 주민대표들이 항의하며 중단됐다.

주민들은 지난 6월 22일 주민대표·대진침대·국무조정실·원안위·당진시가 합의한 이행협약서에 야적장에서 분리·폐기 작업 금지, 매트리스 타 지역 이송 등이 포함됐는데 이행되지 않고 있음을 성토하며 정부기관이 국민의 고통은 외면한 채 권력 눈치만 보는 것 아니냐고 따지고 있다. 당진 라돈침대 사태가 정부여당과 주민들의 싸움이 될 조짐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