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 입력 2018.09.21 20:38
  • 수정 2018.09.21 20:45
  • 기자명 정리 배정은·강선일 기자·사진 한승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행덕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지난 여름의 무더위와 가뭄, 태풍을 이겨낸 농산물 가격이 조금 오르자 언론은 가격 폭등이라고 아우성이다. 농산물 가격의 상승은 작황이 좋지 않다는 이야기이고 대다수 농민들의 소득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기존의 소극적인 수급조절 정책은 농산물 가격을 보장하기는커녕 안정조차 할 수 없다. 정부의 책임과 역할이 강화된, 그래서 더 과감하고 획기적인 정책이 절실하다. 오늘 모아진 논의가 정책화되길 기대한다.

 

황주홍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농업은 정권이 바뀌어도 항상 소외되고 홀대받는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다. 내년 농업예산 편성도 납득할 수 없는 수준의 푸대접이다. 지난 20년 공무원 월급이 380% 오르고 소비자물가가 74% 오르는 동안 쌀값은 고작 26% 오르는 데 그쳤다. 농산물에 제값이 못 매겨진다면 농민이 살림을 꾸릴 수도, 미래를 계획할 수도 없다. 우리 농민이 정성껏 키운 농산물이 제값을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매년 반복되는 농산물 가격의 폭등·폭락은 풀리지 않은 숙원이다. 생존의 기로에 놓인 농민에게 근본적이고 전면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 최근에 만난 농민들로부터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함께 촛불을 들었던 기억이 절망으로 변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농정개혁을 위해 공익형직불제 전환, 농산물 가격 안정, 농민수당 등 많은 것들이 고려될 것이다. 농산물 가격 정책의 근본 대안을 찾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의원

현재 농민들에게 가장 절실한 사안은 농산물 가격의 안정적 보장에 관한 문제이다. 올해도 농산물 가격 폭락문제는 심각했다. 정부에서 가격안정제와 생산안정제를 시행하지만 농민들 피부에 와 닿진 않는다. 농민 생활 안정을 위해선 생산비 원가를 중심에 놓고 그 기준 이상으로 농산물 가격이 책정되게 해야 한다. 또한 정부가 수급 조절에 나서야 한다. 오늘 이야기할 대안이 실제 정책으로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무거운 마음을 숨길 수 없다. 국회의원 된지는 석 달 하고 닷새밖에 안 됐지만, 농민 여러분이 겪는 문제점과 고통에 대해 저 또한 십분 이해하고 있다.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한다지만 농업·농민·농촌문제만큼은 여야가 없다고 생각한다. 농민을 대변하는 의원의 한 사람으로서 충실히 활동하겠다. 특별히 제 지역구인 무안군에서 오신 농민회장님과 회원들께 부끄럽지 않도록 소임을 다하겠다.

 

 

김종회 민주평화당 의원

피땀 어린 노력으로 생산한 상품이 제값을 못 받는 게 있다. 바로 우리 농산물이다. 휴대전화·의류 등의 공산품은 생산자인 회사가 가격을 결정하지만, 농산물은 생산자인 농민이 아닌 새벽 도매시장 경매사의 말과 수화로 가격이 결정된다. 유통마진을 빼면 농민에겐 푼돈만 남는다. 오늘 토론회를 통해 농산물이 제값을 못 받는 구조적 취약점과 한계를 살피고 바람직한 방안이 마련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