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 계열사, 선진의 신규 패커 건립은 대기업 횡포”

지역서 폭넓은 반대 공감대 … 우석제 안성시장 “내 생각과 차이 없다”
행정절차상 위법 정황 포착된데다 축산업계도 반대 목소리 이어져

  • 입력 2018.09.21 12:47
  • 수정 2018.09.21 12:49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하림그룹 계열사인 ㈜선진의 신규 패커 건립이 지역사회와 축산업계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 대기업의 무분별한 이윤추구에 제동이 걸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양성면도축장설치반대대책위원회와 안성축협은 지난 18일 안성시청 앞에서 양성도축장반대 시민결의대회를 열고 선진의 축산식품복합단지 건립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시민대회엔 안성시농민회, 안성 한우·육우·낙농회, 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 등 시민단체들이 함께해 지역 내 폭넓은 반대여론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경선 도축장반대대책위원장은 “안성시에 공식·비공식적으로 수차례 반대의견을 전달했지만 고용창출에 도움이 된다는 답변만 들었다”라며 “민간사업이라 막을 명분이 없다면 안성시는 왜 존재하냐”고 반문했다. 한 위원장은 “시장이 바뀌자 그동안 안성시가 시민 편이 아닌 민간업체의 편을 들었다는 증거들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라며 “민간업체와 검은 거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지난 18일 안성시청 앞에서 열린 양성도축장반대 시민결의대회엔 200여명의 안성시민들이 모여 선진의 도축장 건립을 반대했다.
지난 18일 안성시청 앞에서 열린 양성도축장반대 시민결의대회엔 200여명의 안성시민들이 모여 선진의 도축장 건립을 반대했다.

최근 시의회 도축장 청원심사특별위원회 회의에선 안성시가 해당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에서 관련법을 위반했다는 지적이 제기돼 파문이 일었다. 특위 위원장인 황진택 안성시의원은 “시의회에서 모든 행정절차를 중지하고 시민의 의견을 들어 사업을 추진할 것을 결의하기로 했다”면서 “과거 잘못을 척결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전했다.

이관호 안성시농민회 사무국장은 “도축장이 들어선다고 인구가 늘거나 학생 수가 늘진 않는다”라며 “민간업체가 달콤한 말을 하지만 속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대회에 참여한 안성시민들은 △모든 도축장 관련 행정처분 전면 취소 △안성시 도축장 유치업무 추진 과정 정밀 감사 △민간사업자 이익 대변한 공무원 엄벌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시민대회엔 우석제 현 안성시장이 대회장을 찾아 참가한 시민들에게 사과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우 시장은 “여러분들이 안성시를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에 이 자리에 나왔다고 생각한다”면서 “여러분의 생각과 내 생각이 별 차이가 없을 거다. 고생하게 해서 죄송하다”고 말했다.

축산분야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안성축협 조합원과 임직원 일동은 같은날 성명을 발표하고 선진의 도축장 건립에 대해 “사익 추구를 위한 대기업의 횡포”라고 질타했다. 이들은 “선진의 수도권 축산물량 독과점에 안성시민과 축산농가가 각종 환경오염과 가축질병의 위험을 감수할 이유가 없다”라며 “선진은 도축장 건립을 즉각 포기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돌아보고 성찰하는 계기를 갖길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7월엔 한국축산물처리협회 경기지부가 경기도에 선진 도축장 건립을 반대하는 의견서를 제출했다. 축산물처리협 경기지부는 의견서에서 “경기도에 10개 도축장이 운영 중인데 지난해 기준 소는 36%, 돼지는 64% 가동률에 그쳤다. 신규 도축장이 건립되면 경기지역 도축장은 공멸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이어 “신규 도축장이 건립되면 관리자급의 채용은 경력자를 우선으로 할테니 되레 업계에 혼란만 일으킬 수 있다”면서 “신규 일자리 창출이 아닌 일자리 돌려막기가 될 게 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